오늘 또 올리브영에 갔다. 일부러 간 건 아니고 올리브영이 하도 많다 보니 지나가다 들렀다.
넥크림 사고 싶다.
우선 들어가니 락토핏이 딱 보인다.
그리고 선크림
그런데 내가 사려고 한 넥크림 그게 없다.
카카오 선물하기 통해서 며칠 전 샀었는데 배송이 출발을 안 한다.
엄마도 사 드리고 싶어서 하나 더 사려고 했는데 이 지점에는 없다.
직원분이 설명해 주시기를 올리브영 어플에서 원하는 제품 눌러보면 아래
재고가 있는 매장이 뜬다고 한다.
오 신기!! 좋다
그런데 가까운 곳에는 없어서 그냥 택배로 배송받기로 하고 온라인 주문 했다.
종근당건강 생각만 해서 그런지 오늘은 홈쇼핑에서 딱 발견
헬시칸 밀크씨슬 로얄
12개월치를 한꺼번에 파는구나
다른 채널에서도 또 종근당 건강 제품이다.
알티지 오메가 3 듀얼 비타민 D
여기도 12개월분이다.
아 이래서 홈쇼핑 채널이 좋구나. 수수료가 비싼 대신에 한 번에 판매할 때 금액대를 올려 많이 팔 수 있구나.
그리고 오늘 11번가를 접속하니 바로 락토덤이 뜬다.
사은품은 여성초마스크 ㅎㅎ
며칠 동안 종근당건강 제품이 뭐뭐가 있는지 찾아보았다.
비상장이라 연결감사보고서에는 매출 비중이 자세히 안 나온다.
그래도 다시 6일에 살펴본 손익계산서를 보자.
2022년 왜 적자인지 알아보자.
매출이 많이 줄기는 했다. 왜 이렇게까지 줄었을까?
기사를 보면 건강기능식품 경쟁 과열이라고 한다.
건기식 매출: 2021년 5824억 원 → 2022년 5096억 원으로 12.5% 감소
일반식품 매출: 2021년 268억 원 → 2022년 263억 원으로 큰 변화가 없었고,
기타 매출 매출: 2021년 63억 원 → 2022년 92억 원으로 45.3% 증가
기타가 혹시 화장품인가? 그러면 화장품은 증가네
건기식이 줄었다. 2021년 코로나 이후로 과열된 관심이 줄었던 게 제일 큰 이유일까
경쟁 과열이라고 하기에 다른 건기식 업체들도 매출이 줄었네.
매출원가율이 높다. 2021년 39.1% → 2022년 42.0%
매출원가 관련된 비용만 보면 다음과 같다.
2022년 신공장을 가동하면서 외주가공비가 확 줄었다.
이 부분은 이해된다. 그리고 이건 오히려 매출원가율이 내려갔어야 한다. (외주가공비가 줄었으니)
즉 다른 이유가 있다는 소리.
매출액이 2021년 6155억→ 2022년 5451억인데
왜 원재료 및 상품 매입액이 이렇게 많이 나올까?
내 추측에는 화장품 사업 때문인 거 같다.
재고자산을 볼까? 재고자산이 많이 남은 것도 아니네
그럼 화장품 사업부가 상품 매입금액은 큰데 매출이 발생해도 아직 수익성에 도움이 안 되어서 그런 것일까?
졸려서 여기까지만 ㅎㅎ
지난 종근당홀딩스 글 ↓ ↓ ↓
2023.06.19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4 (가장 큰 올리브영 강남 타운 다녀 오기) + 한섬 이야기
2023.06.18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3 (명동 올리브영 다녀오기 & 화장품 씨케이디 개런티드)
2023.06.17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2 (화장품 닥터락토)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7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1) (0) | 2023.06.22 |
---|---|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6 (판관비 찾아보기) (0) | 2023.06.21 |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4 (가장 큰 올리브영 강남 타운 다녀 오기) + 한섬 이야기 (0) | 2023.06.19 |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3 (명동 올리브영 다녀오기 & 화장품 씨케이디 개런티드) (0) | 2023.06.18 |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건강 알아보기 12 (화장품 닥터락토) (0) | 202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