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본 매출 구성을 다시 본다.
이름만 들어서는 통신판매? 용역매출? 정확히 뭐를 말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
판매 경로와 전략을 통해서 각 매출 유형을 구분해 보자.
1 통신판매
산돌구름 (www.sandollcloud.com) 플랫폼에서 구독형 서비스로 판매되는 것이 통신 판매이다.
다 내수인듯.
외부폰트 제작자들과의 협업해 고객이 유입되도록 할인이벤트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고객 유입 방법은 신규 폰트 출시 홍보, 폰트 정보 공유, 고객 감사 이벤트, 신규 폰트 출시 할인 이벤트 등이다.
매월 신규 폰트를 출시한다.
2022년 4월부터는 폰트를 묶음 아니고 낱개로 원하는 것만 살 수 있도록 해서 개인 고객 유입을 늘렸다.
플랫폼인 만큼 모객에 힘을 써야 해서 무료 폰트, 무료 템플릿도 공유한다. 무료폰트는 2000종이라네.
라틴(Latin), 일문(Japanese), 중문(Chinese) 등 13개 다국어 폰트도 무료로 제공한다.
그리고 이미지 파일을 이용한 폰트 정보 검색 기능, 키워드를 통한 폰트 검색 기능도 탑재했다.
무료폰트를 사용하고 싶으면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게스트 로그인 기능을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만으로 자유롭게 무료폰트를 받을 수 있다. 일단 앱을 다운로드하게 하려는가 보군.
2 용역매출
커스텀 폰트를 만들어 주는 사업을 말한다.
기존 기업전용폰트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전용폰트를 개발하도록 제안하기도 하고
폰트 개발을 원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제안도 한다.
여기는 수출도 있고 내수도 있다.
수출은 별도의 해외 대리점을 두고 있지는 않고 글로벌 네트워킹과 산돌의 평판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주한다네.
국내에도 대리점은 따로 없고 역시 국내 네트워킹과 산돌의 평판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주한다.
산돌의 평판? 38년이나 폰트를 제작하였고 맑은고딕, 나눔고딕을 만들었는데 평판이야 확실하지.
3 제품
라이선스를 말한다. 1100여 종의 폰트 저작권이 있다.
1년 또는 특정기간 동안 고객기업에 제공하는 라이선싱 계약을 통하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폰트에 대한 사용권을 고객에게 준다. 그럼 고객사는 자막, 임베딩 등 목적에 따라 쓴다.
계약기간이 종료될 경우 해당 폰트에 대한 사용권리가 소멸된다.
그러니까 2번 매출인 용역매출 즉 커스텀폰트 매출과의 차이점은 저작권이 2번은 고객사에게 넘어가고 3번은 산돌꺼다.
방송사 자막, 웹사이트 폰트 사용, 앱 만들 때 들어가는 폰트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 듯.
수출도 있고 내수도 있다.
국내도 해외도 대리점은 따로 없고 본사에서 바로 라이선스를 파는 듯.
4 기타
매출액이 1억 도 안되기는 하는데 뭐지? 정보가 없다.
다시 매출을 보면
1 산돌구름 플랫폼의 구독형 폰트 서비스 매출은 점점 증가 중이다.
2023년 1Q *4 대충 해서 보면 올해도 성장이다. (상장한 지 어마 안되어 2022년 1Q 자료와 비교가 안되네)
2 커스텀 폰트 만들어주는 건 들쑥날쑥할 수 있겠다.
올해는 1Q까지만 봐서는 들쑥이네 ㅋㅋ 이건 좀 문의해 봐야 할 듯
3 제품 상장했던 2022년 제품 라이선스 일회성 이익이 52억 있었나 보다.
매출액 규모가 100억 대인데 일회성이 52억이면 매우 크다.
그런데 제품은 라이선스라고 했는데 어디길래 이렇게 큰 금액이 매출로 인식된 걸까?
더벨 기사를 보니 '글로벌 고객사에 연구개발용 폰트 IP(지식재산권) 사용권을 대여해 주면서 라이선스 매출액이 큰 폭으로 뛴 게 주효' 이렇게 나온다. 근데 금액이 이렇게 크게 판매도 되는구나. 52억
있던 폰트 사용권 제공이라서 비용도 거의 없이 매출이 그대로 이익이라 영업이익도 높게 나왔다.
그럼 매출을 어떻게 봐야 하나?
통신판매 산돌구름 플랫폼 매출은 꾸준히 앞으로도 성장할 거 같다.
과거에 꾸러미 덩어리로 폰트를 판매할 때는 B2B사업 같았는데 낱개폰트 판매 이후 B2C가 되었다.
예전에는 유료 폰트를 쓰는 사람이 많이 없었던 거 같은데 점점 늘어난다.
커스텀 폰트랑 라이선스는 그냥 들쑥날쑥이라고 봐야 하나?
여기는 시장이 어떻게 되는 걸까?
적다 보니 이게 문제가 아니고 산돌이 한글만 잘하면 어쩌지? 그럼 내수잖아!
외국어 폰트도 제작하는 거 같긴 한데 내일은 그거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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