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연혁 살펴보기
2019.01 필웨이 인수
☞ 2019년 사업보고서 曰 2019년 1월 2일자로 당사는 필웨이 인수를 위한 투자목적회사(SPC)인 필웨이엠엔씨㈜에 290억 출자를 완료 후 당사가 의결권 있는 주식의 50%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2019년 12월 30일 기준으로 필웨이엠엔씨의 100% 자회사인 필웨이는 지배기업인 필웨이엠엔씨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당사는 필웨이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필웨이에 대해 다른 투자자와의 약정에 따라 사실상의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필웨이는 전자상거래의 중개 플랫폼으로서, 플랫폼 내에서 고객 간 거래되는 금액의 일정 부분을 중개수수료로 취득하는 형태의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웨이는 구매자들이 제품 사진을 올리고 가품 여부를 요청하면 여러 명의 전문가들이 판단을 해 주는 일종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기반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19.06 인플루언서 등 1인 창업자를 위한 '스마트모드' 출시
☞ 스마트모드는 1~2개의 적은 상품이라도 판매하길 원하는 인플루언서와 같은 창업자들이 손쉽게 이머커스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솔루션.
5분 만에 쇼핑몰 개설이 가능하고 상품 관리부터 결제, 배송, 프로모션까지 원스톱 비즈니스 운영이 가능.
출시 한 달 만에 1만 개에 육박하는 쇼핑몰이 오픈
2019.07 CAFE24 VIETNAM COMPANY LIMITED 법인 설립
☞ 지분율 100%
2019년 자본 4억
2019.12 필웨이엠엔씨와 필웨이 합병
2020.03 베트남 전자상거래 플랫폼 공식 론칭
☞ 동남아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5년 55억 달러에서 2019년 382억 달러(52조)로 약 7배 성장,
카페24 머천트들의 DTC 스토어 구축을 위한 플랫폼 출시
이게 위에 말한 2019년 7월에 설립한 CAFE24 VIETNAM COMPANY LIMITED 사업 같은데 지금 수익성이 별로인 걸 보면 잘 안 됐나?
2022년 매출액 5억 순이익 -10억 적자, 2023년 매출액 1억 순이익 -8억 적자
2020.12 페이스북 숍스(Facebook Shops) 실시간 연동 서비스 론칭
☞ 숍스는 자사 쇼핑몰을 뜻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사업자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상품 전시공간을 만들게 한 서비스
카페24 기반 자사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하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해당 사진과 상세정보가 로딩시간 없이 실시간 게재되도록 설정 가능
2020년 5월 숍스 프로젝트 안착을 위해 글로벌 8개 파트너 기업과의 협력을 발표했고, 카페24는 동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으로 참여.
이거 어떻게 되었나 최근 기사를 보니까 지금도 잘되고 있다는 식의 내용이 있다. 그런데 카페 24 전체실적이 계속 안 좋았던 걸 보면 실적 기여도가 낮은 거 같다. 페북에 이렇게 들어가면 당시 기대가 컸을 거 같은데 왜 숫자가 확 성장하지 못했지? 그렇게 보면 유튜브 쇼핑은 다를까?
2021.03 필리핀 전자상거래 플랫폼 공식 론칭
☞ 이거 어떻게 되었나 궁금해서 기사를 검색해 보니 2023년 8월 기사에 '카페24는 필리핀·베트남·중국(상해)·인도·독일 법인 철수 작업을 진행 중'라고 나온다.
2021.03 Cafe24 China Co.,Ltd(상해) 법인 설립
☞ 여기는 2023년 청산 완료
2021.04 Cafe24 India Private Limited(인도) 법인 설립
☞ 인도도 철수 중
2021.07 Cafe24 America Inc. 법인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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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27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카페24 - 연혁 살펴보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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