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외국인 지분 취득 한도 종목 리스트 3 (콘텐트리중앙, 아시아경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외국인 투자자 취득한도 제한 종목 내역을 금융위원회에서 2023년 1월 발간한 외국인 투자자의 자본시장 접근성 제고 방안을 통해 알아보고 있다.
5 신문법 영향을 받아 외국인 지분 제한 한도가 있는 기업
- 콘텐트리중앙
외국인 한도 30%
근거법령: 신문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1.00%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중앙홀딩스 외 2인 42.24%
국민연금공단 11.38%
자사주 0.82%
콘텐트리중앙은 방송법이 아니라 신문법 영향에 속하네.
방송법 영향받는 CJ ENM의 외국인 지분 제한이 49%인데
콘텐트리중앙은 신문법 영향으로 제한이 더 강하다. 외국인 한도가 30%밖에 안된다.
- 아시아경제
외국인 한도 30%
근거법령: 신문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0.48%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키스톤다이내믹제5호투자목적회사 외 2인 45.56%
케이엑스이노베이션 14.48%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사다.
최대주주가 사모펀드다. 키스톤PEF 키스톤다이내믹제5호투자목적회사
배당이라도 많이 주나? 싶어서 찾아보니 회사가 지금 배당 줄 상황이 아니네.
과거에도 배당 없었다.
현재 재무 상태가 좋지 않은 거 같다. 자세히 알아보지는 않았다.
6 항공법 영향을 받아 외국인 지분 제한 한도가 있는 기업
- 대한항공
외국인 한도 49.99%
근거법령: 항공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15.06%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한진칼 외 21인 27.04%
국민연금공단 6.29%
우선주인 대한항공우 역시 외국인 지분 제한이 있다. 대한항공 본주와 마찬가지로 49.99%이며 현재 외국인 보유 비중은 1.36%
항공사업을 하는 회사에 대한 외국은 지분 제한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다른 나라들도 지분율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제한이 있다.
- 아시아나항공
외국인 한도 49.99%
근거법령: 항공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7.81%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금호산업 외 1인 30.77%
금호석유화학 11.02%
- 진에어
외국인 한도 49.99%
근거법령: 항공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2.32%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대한항공 외 1인 54.92%
국민연금공단 10.07%
자사주 1.28%
- 에어부산
외국인 한도 49.99%
근거법령: 항공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1.37%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아시아나항공 외 1인 41.90%
자사주 0.05%
- 티웨이항공
외국인 한도 49.99%
근거법령: 항공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0.89%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티웨이홀딩스 외 10인 33.10%
더블유밸류업 22.15%
자사주 0.11%
- 제주항공
외국인 한도 49.99%
근거법령: 항공법
2022년 3월 17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 3.87%
그럼 현재 주요 주주는 누구일까?
AK홀딩스 외 2인 51.58%
국민연금공단 6.04%
자사주 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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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20 - [투자 관련] - 주식 외국인 지분 취득 한도 종목 리스트 1 (한국전력,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아이즈비전, 세종텔레콤, 와이어블)
자본시장법, 전기통신사업법, 공기업민영화법, 방송법, 신문법, 항공법에 근거해 외국인 지분 제한이 있는 총 32개 기업 33개 주식(대한항공 우선주 포함)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