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는 주석까지 본 상태인데 사실 사업 내용을 잘 모르겠어서

오늘부터는 IR북을 통해 매년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찾아보기로 한다.

 

우선 최신순으로 2022년부터 살펴보자.

 

위메이드플레이 2022년 분기 실적 알아보기
위메이드플레이 2022년 분기 실적 알아보기

 

 

◎ 2022년 1분기

매출액 344억 영업이익 12억 순이익 12억 지배순이익 12억
영업이익률 3.6%

2021 년 11월 인수한 소셜 카지노 게임 개발사 플라이셔의 실적이 온기 반영되는 첫 분기였다.
해외 매출 186 억 원으로 총매출 중 54%를 차지하며 역대 최고 기록 달성.

플라이셔 실적 온기 반영 때문에 해외 매출이 늘었다고 표현하는 걸로 보아 플라이셔 매출은 해외 매출인가

광고 매출 역시 74 억원을 기록하며 5 분기 연속 상승세였다. 1분기는 원래 광고 비수기인데도 매출이 늘었네.

인건비가 늘었는데 이것도 플라이셔 인수 관련해서 늘었고
게임수수료가 모바일 매출 증가 때문에 늘었다고 하는 거로 보아 구글, 애플 등 마켓수수료가 늘었다는 소리 같다.
플레이링스 플라이셔 자회사가 소셜 카지노 게임을 하니 광고선전비가 늘었다. 이런 게임은 광고선전비가 앞으로 구조적으로 증가한다는 소리네

그리고 1분기에 최대주주가 변경되었다.
스마일게이트홀딩스 12.2% → 위메이드이노베이션 현재 지분율 34.0%

사명도 변경
선데이토즈 → 주식회사 위메이드플레이

반응형


◎ 2022년 2분기


매출액 339억 영업이익 -7억 순이익 -89억 지배순이익 -87억
영업이익률 적자


2분기에 매출은 YoY로 늘었다. 리츠 연결 편입으로 기타수익 11 억 원도 반영되었다.

 

왜 영업이익이 적자 났을까?

플라이셔가 자회사로 편입되고 플레이링스의 링스게임즈도 합병하고 그러다 보니 인력이 늘어나 인건비가 늘었고

광고선전비도 소셜 카지노 게임 하기 시작하면서 늘었고

감가상각비가 늘었다고 하네


감가상각비가 그럼 이제 분기에 어느 정도 나올까?

지난번에 알아본 것으로 대체

지난 위메이드플레이 글 ↓ ↓ ↓  

 

2023.04.12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위메이드플레이 - 영업비용(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위메이드플레이 - 영업비용(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어제에 이어 위메이드플레이 비용에 대해 알아보자. 연구개발비용은 다 인건비에 녹아 있는 것을 어제 보았으니 넘어가고 일단 감가상각비가 20억대에서 2022년에 50억대로 올라간 것이 눈에 들

todayhoney.tistory.com

 

감가상각비 말고 합병으로 무형자산상각비도 규모가 늘었다.
그동안 영업이익 자체가 100억 전후로 나왔는데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가 거의 그만큼 나오니 만만치 않네


왜 순이익 적자는 왜 이렇게 커졌을까? 

 

위메이드플레이 2022년 2분기 왜 이렇게 순이익 적자가 심할까?
위메이드플레이 2022년 2분기 왜 이렇게 순이익 적자가 심할까?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66억, 파생상품평가손실 30억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은 검색해 보면 신탁자산, 랩, 펀드 이렇게 세 가지인데 시장이 안 좋다 보니 평가손실이 난 듯. 
파생상품평가손실은 BW 평가손실이라고 한다. 주가 움직임 때문에 일어난 평가손이네. 



그리고 2분기에 플레이링스 플라이셔 합병했다.

 

너무 졸려서 3분기부터는 내일

 

 

지난 위메이드플레이 글 ↓ ↓ ↓  

2023.04.15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위메이드플레이 -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게임 직접 해 보기!!!

 

위메이드플레이 -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게임 직접 해 보기!!!

오늘은 애니팡 말고 다른 게임을 해보자. 회사 소개에 나오는 게임 중에서 다운로드 수가 많은 편인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로 정했다!! 카툰네트워크 만화 We Bare Bears를 기반으로 만든 모바일 퍼

todayhoney.tistory.com

 

2023.04.13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위메이드플레이 - 영업비용(게임수수료, 광고선전비, 지급수수료)

 

위메이드플레이 - 영업비용(게임수수료, 광고선전비, 지급수수료)

나머지 영업비용을 살펴보자. 2022년을 기준으로 보면 비용 중 게임수수료는 26% 광고선전비는 21% 지급수수료는 12%이다. ◎ 게임수수료 애플, 구글 등 플랫폼에 지급하는 비용이다. 기사를 보면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