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1년 분기 실적을 살펴보자.
◎ 2021년 1분기
매출액 234억 영업이익 20억 순이익 32억 지배순이익 32억
영업이익률 8.4%
매출은 기출시 게임의 매출 자연감소하고 하네. 그러고 보면 매출 감소의 원인은 다 이거다.
RPG게임이 아니라서 매출 감소가 생각보다 더 크고 빠르게 일어나는 것일까?
애니팡펀드 및 링스게임즈 흑자전환으로 지분법이익 14 억원이 발생
그래서 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많았다.
애니팡 펀드는 관계기업 정확한 이름은 애니팡미래콘텐츠투자조합
2014년부터 관계기업으로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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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단에서는 연구소 개발 인력 급여 인상되었다고 나온다. 이건 연구개발비 쪽에 속하는데
그래서 2020년 4분기에는 연구개발비가 27억이었는데 2021년 1분기에는 31억
2021 년 3월 라인프렌즈의 BT21 IP 를 활용한 캐주얼 게임 BT21 POP 아시아 출시
오 2021년 IR 북에 좋은 자료 나온다. 게임 출시 현황 자료!!
이렇게 보니 연간 2개~4개 정도 게임이 나오는 듯
◎ 2021년 2분기
매출액 246억 영업이익 26억 순이익 54억 지배순이익 54억
영업이익률 8.4%
5월 니모를 찾아서 IP 를 활용한 니모의 오션라이프 국내 출시
이때 광고 매출이 분기 기준 역대 최고였다고 한다. 58억 나옴.
지금 2022년 4분기에는 광고 등으로 62억 정도 나온다. (플라이셔 편입 효과도 있다)
2분기에도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더 좋았는데 이유는 2021년 6월 자회사 선데이토즈플레이와 링스게임즈 합병하면서 일회성
관계기업투자처분이익 25 억원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둘이 합병한 게 플레이링스다.
비용단에서 보면 인건비가 많이 나왔는데 2021 년 4 월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에 따른 주식보상비용이랑 위에 플레이링스 합병으로 사람이 늘어난 인건비가 반영된 거라고 한다.
광고선전비도 늘었는데 플레이링스의 슬롯게임 마케팅 진행에 따른 광고선전비 증가다.
확실히 소셜 카지노 쪽을 하면 광고선전비가 늘어날 수밖에 없나 보다.
◎ 2021년 3분기
매출액 278억 영업이익 34억 순이익 32억 지배순이익 31억
영업이익률 12.1%
선데이토즈플레이와 링스게임즈가 합병만 플레이링스의 실적이 3 분기 온기 반영되면서 매출이 올랐다고 한다.
그리고 2021년 3분기에 연구소 근무인력 2021년 상여금 및 퇴직급여 등을 인건비에서 연구개발비로 계정을 재분류했다네.
그 효과로 인건비는 줄어든 것처럼 보이고, 연구개발비는 늘어난 거처럼 보이고
이러다가 2022년에는 연구개발비 따로 분류 안 하고 그냥 인건비에 다 녹였다.
예전에 이렇게 계정이 좀 왔다갔다 했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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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11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위메이드플레이 - 영업비용, 연구개발비용
◎ 2021년 4분기
매출액 299억 영업이익 5억 순이익 23억 지배순이익 25억
영업이익률 1.8%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잘 나온 이유는 애니팡펀드 지분법이익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때는 모바일게임 매출 감소에 따른 게임수수료 감소했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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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19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위메이드플레이 - 지난 실적 찾아보기 2. 2022년 3분기, 4분기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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