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명동에 있는 롯데면세점에 다녀왔다.

 

후, 아모레퍼시픽,  SK2 에스띠로더, 디올, 샤넬, 라메르 등 럭셔리 화장품들은 12층 꼭대기에 따로 있다.

그리고 빌리프, 오휘, 숨은 다른 층에 있는데 같이 모여 있다. (9? 10? 몇 층인지 갑자기 헷갈린다) 

내가 본 순간만 가지고 판단하면 안 된다. 근데 오늘 손님이 없기는 없었다.

 

 

 

빌리프는 글로벌로 나가서 성공할 수 있을까?

 

오늘은 어제 알아보던 빌리프 마저 더 알아보자.

 

근데 잠깐 딴소리인데 얼마 전부터 네이버 검색 이상해졌다.

나는 그래도 구글보다 네이버 검색을 더 자주 했는데 요즘 검색 결과 나오는 거 보면 그냥 구글로 바로 간다.

 

 

빌리프 알아본다고 출시되었던 2010년 기사부터 보는데 지금 이정애 대표님 사진이 나온다. 
'LG생활건강 64년 역사상 최초의 여성 사업부장 자리에 오른 이정애 상무!' 
내용을 보면 이정애 대표님은 86년 입사해 생활용품 분야에서 질레트, 니베아 등 글로벌 브랜드 위주로 마케팅 업무를 시작한 이후 헤어케어, 화장비누, 바디워시 등 다양한 제품군의 마케팅을 담당해 왔다고 한다. 특히 2005년 9월부터는 당시 LG생활건강이 새롭게 진출한 기저귀, 생리대 등 지류 부문의 마케팅 디렉터를 맡아 성공을 주도했다.

 

반응형

 

2010년 재미있는 기사들이 많은데 이때 화장품 업계가 스토리텔링으로 마케팅을 많이 하던 시기다. 

(지금도 그렇긴 하지만... 아 늘 그런건가)


더샘은 인도의 무갈 여왕이 다이아몬드를 활용해 오랜 시간 늙지 않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간직했다는 이야기를 토대로 아마존 원주민들이 해충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자 사용했던 안드로바 나무의 씨 기름을 활용해 제품을 만들었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는 1221년 이탈리아 피렌체에 정착한 수도사들 이야기로,

뉴트로지나의 노르웨이전 손 크림은 노르웨이 어부들이 건조해서 갈라지는 손을 보호하려고 사용했던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SK-Ⅱ는 일본 교토대의 야나기 박사가 양조장에서 사케를 만지는 늙은 조주사의 손이 눈에 띄게 희고 부드럽다는 사실을 발견한 데서 시작한 이야기가 있다. 

 

다시 빌리프로 돌아오면 출시한 해 라인업을 보면 허브 포뮬러의 클렌징 5종, 허벌 익스트랙트 토너 3종, 모이스처라이저 3종, 에센스 3종, 크림 3종, 아이크림 1종, 스페셜 제품 4종, 선제품 2종, 비비크림 3종, 마스크 6종, 보디라인 6종, 남성용 5종 등 44여 품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 정도 갖추고 론칭하는 거구나. 

 


2011년 기사를 보면 LG생활건강은 빌리프를 영국으로 역수출하게 된다. 하얀 용기에 까만 뚜껑 등 포장을 간소화해 가격이 1만~6만 원대로 저렴한 편이었는데 반응이 좋아 네이피어스 매장에 입점하게 된 것이다. 
국내에서는 1년 만에 15개 백화점에 입점했다. 

이때 광고나 모델도 아직 고용 안 했는데 자연주의, 허브 콘셉트가 좋아 실적이 좋았다.

 


2012년 기사를 보면 론칭 2년 만에 매출 증가율이 200%였다고 한다. 
이때 재밌는 기사도 있다. 빌리프 이야기는 아니고 LG생활건강이 냉장화장품 브랜드도 출시했었다. 이름은 '프로스틴' 
냉장 보관이라 매장에는 냉장고를 설피하고 제품 구입 시 아이스팩에 포장해서 제공했다. 고객들 방문 선물을 구슬 아이스크림으로 ㅎㅎ 이 시기에 화장품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면 화장품 냉장고 나오고 그랬던 때였나 보다. 지금은 아예 없는 걸 보면 잘 안 되었나 보다.


2013년 기사를 보면 또 빌리프 이야기는 아니고 LG생활건강이 특이한 화장품을 냈었네. 일명 와인 화장품 '다비'
전 세계 페닌슐라 호텔과 대한항공 일등석에서만 선보이는 프리미엄 라인이었다.

미국 와인을 세계적인 명품 와인의 반열에 올린 전설적인 인물 로버트 몬다비(와 자손들이 2004년 다비라는 화장품을 미국에서 출시했고 LG생활건강이 판권사서 국내에 들여오는 거다. 와이너리의 포도 및 와인 포뮬러 성분을 공급받아서 아시아 사정에 맞게 다비를 국내 출시했다. 기사를 더 보면 다비를 오휘, 후, 숨, 빌리프, 프로스틴에 이어 LG생활건강의 브랜드 파워를 이어갈 6번째 백화점 브랜드라고 했는데 지금 와서 보면 이것도 잘 안된 듯
빌리프 관련 기사만 보려고 했는데 과거 기사 보니까 재밌는 내용이 많아서 보다가 시간 다 갔다 ㅎㅎ

 

나머지는 또 내일 하자. 

 

 

 

지난 LG생활건강 글 ↓ ↓ ↓  

2023.10.27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LG생활건강 - 빌리프 알아보기 1

 

LG생활건강 - 빌리프 알아보기 1

어제 3분기 실적 관련해서 IR 자료는 간단히 보았고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통해 회사가 추가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찾아보았다. 리포트 제목도 '안건강'이다. ㅠㅠ 데드캣 바운스를 노리는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