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알엑스 소식은 매일 기사 검색 중
[오늘의 코스알엑스 기사 - 2023년 12월 13일]
오늘도 기사 없네
아모레퍼시픽의 럭셔리 카테고리에 속하는 브랜드들 알아보는 중이다.
◎ 바이탈뷰티
이너뷰티 브랜드. 모델은 한혜진.
2021년에는 송혜교가 모델이었고 2023년 3월 슈퍼콜라겐 출시와 함께 톱모델 한혜진을 브랜드 앰버서더로 발탁했다.
IR 자료로 소식을 보면
2022년 ‘슈퍼콜라겐’ 라인업 다변화 및 제품력 입증 활동 강화
2023년 1Q ‘슈퍼콜라겐’ 리뉴얼 출시, 신규 앰버서더 선정
2023년 2Q ‘메타그린슬림업x 마이멜로디’ 에디션 올리브영 1위 기록
2023년 3Q ‘메타그린’네이버‘카테킨’ 카테고리 인기 검색 4년 연속 1위
◎ 구딸
아모레 홈페이지에 나온 설명을 읽어 보자.
"프랑스 하이 퍼퓨머리 하우스 구딸(GOUTAL)의 이야기는 1981년 조향사 아닉 구딸(Annick Goutal)이 파리의 작은 골목에 그녀만의 아뜰리에를 오픈하며 시작됩니다. 우아한 프렌치 라이프 스타일을 담은 구딸의 향들은 특유의 서정성과 독창적인 조향으로 곧바로 파리 지성인과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이 되었으며, 지난 40여 년간 전 세계 향수 애호가와 전문가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삶에 대한 영감과 도전, 기억 속의 소중한 순간들은 각각의 향수가 담고 있는 시적인 이야기들, 그리고 고귀한 원료들과 함께 섬세한 향기로 완성됩니다. 아름다운 삶을 향기로 기록하는 구딸의 향기를 만나보세요."
구딸은 프랑스 향수브랜드인데 2011년 아모레퍼시픽이 인수했다.
해외 기업을 인수한 것은 처음이었다.
인수 가격은 300억원 (인수 당시에는 영업권이 273억 정도였는데 매년 손상차손 당함)
원래이름은 아닉구딸이었는데 2019년 브랜드 리뉴얼하면서 '구딸 파리'로 이름을 바꾸었다.
네이버 브랜드몰에 들어가서 보니 향수, 바디워시, 바디로션, 핸드크림 등을 판매한다.
역시 IR에 나온 소식을 보면
2022년 ‘브랜드 BI 리뉴얼 및 헤리티지가 담긴 아이코닉 제품 출시
2023년 1Q 스테디 셀러 향수를 담은 ‘디스커버리 세트’ 출시
2023년 2Q ‘출시25주년 ‘쁘띠쉐리컬러에디션’, ‘쁘띠쉐리 캔들’ 출시
2023년 3Q ‘쁘띠쉐리’ 네이버 향수 카테고리 부문 1위 기록
검색해 보니 종로에 북촌 조향사의 집이라고 아모레퍼시픽이 연구한 향 관련된 스토리텔링하는 전시도 열었다고 한다.
니치 향수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기사가 종종 나오는데 나는 늘 궁금하다. 수익성이 있나?
그러니까 이렇게 한 브랜드 가지고 해도 흑자가 날 수 있나?
왜냐면 향수는 시향이 중요해서 이 고가를 계속 뿌려주고 이런 조향사의 집 같은 마케팅도 많이 해야 하는 거 같아서 남는 게 있나 궁금하다. 워낙 단가가 높으니 문제없는 걸까? 대형 브랜드(LF, 삼성물산, 한섬 등)에서 니치 향수 브랜드 수를 늘리는 것을 보면 뭔가 되긴 되나 본데....
아모레퍼시픽 주석의 Anninck Goutal 실적을 보면 수익성이 좋지 않아 보인다.
2022년 당기순이익 흑자이긴 한데 영업이익을 모르니 일회성 이익 반영 여부를 모르겠다.
2023년 사업보고서 나오면 한번 더 찾아봐야겠다.
지난 아모레퍼시픽 글 ↓ ↓ ↓
2023.12.12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아모레퍼시픽 - 국내(화장품) 알아보기 5 프리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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