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사업부 계속~

오늘은 커머스의 ③ 멤버십

 

멤버십은 유료이용자 구독료 매출액이다. 나도 연간 회원 가입해서 내고 있다.

연간 회원은 1년에 46,800원 or 월 회원은 달마다 3,900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유료 회원을 하는 이유는 콘텐츠 무료이용 이런 혜택 때문이 아니다. (이런 혜택은 별 거 없음)

 

 

 

바로 네이버 쇼핑에서 회원이면 적립을 더 해 주기 때문이다. 그게 쏠쏠하다. 

 

 

 

 

연간 회원권 46,800원 결제하고 1년간 플러스 멤버식 혜택으로 적립이 거의 9만 원이다.

그리고 이렇게 하니 네이버 쇼핑을 잘 이용하게 된다. 

 

 

 

IR자료를 보면 2021년  플러스멤버십 포인트 적립금 결제 회계처리 변경되었다고 나온다.

사업보고서 주석을 봤지만 내용은 없는 거 같다.

2021년 4Q IR 자료 하단부에

"플러스멤버십 적립 포인트 회계 처리 변경으로, 4분기 커머스 -180억 원, 핀테크 +140억 원의 매출/비용 증감 효과를 일괄 적용" 이런 부분이 나온다. 이후 2022년 분기 IR 자료도 보면 회계처리 변경 후 커머스가 줄고 핀테크가 실적이 늘었다.

플러스멤버십 포인트 적립금을 핀테크 쪽에서 감당하다가 이제 커머스가 감당하게 되어서 여기서 매출이 일부 차감되거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단 넘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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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Q IR 자료를 보면 누적 가입자 700만 명을 돌파하였다고 나온다.

이후 자료들에서는 가입자 수를 안 알려주네

2022년 기사에 800만 명 언급.

근데 가입자 수를 정확히 알기 어려운 거 같다. 일단 누적!으로 알려주니 현황을 알기 어렵고 

또  2021년 6월 8일부터 생긴 패밀리 멤버십 기능은 가족이나 지인 등 나 이외에 다른 사용자를 3명까지 패밀리로 추가하여 쇼핑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이 인원도 카운트된다고 하면 구독료를 안 내는 인원도 집계된다.

그냥 구독자 수 말고 ir 자료에서 멤버십 매출 금액으로 보자.

점점 늘어 이제 분기별 400억대다. 쇼핑 멤버십 적립 혜택을 줄이지 않는 이상 후퇴는 안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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