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사업부 계속~
오늘은 커머스의 ③ 멤버십
멤버십은 유료이용자 구독료 매출액이다. 나도 연간 회원 가입해서 내고 있다.
연간 회원은 1년에 46,800원 or 월 회원은 달마다 3,900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유료 회원을 하는 이유는 콘텐츠 무료이용 이런 혜택 때문이 아니다. (이런 혜택은 별 거 없음)
바로 네이버 쇼핑에서 회원이면 적립을 더 해 주기 때문이다. 그게 쏠쏠하다.
연간 회원권 46,800원 결제하고 1년간 플러스 멤버식 혜택으로 적립이 거의 9만 원이다.
그리고 이렇게 하니 네이버 쇼핑을 잘 이용하게 된다.
IR자료를 보면 2021년 플러스멤버십 포인트 적립금 결제 회계처리 변경되었다고 나온다.
사업보고서 주석을 봤지만 내용은 없는 거 같다.
2021년 4Q IR 자료 하단부에
"플러스멤버십 적립 포인트 회계 처리 변경으로, 4분기 커머스 -180억 원, 핀테크 +140억 원의 매출/비용 증감 효과를 일괄 적용" 이런 부분이 나온다. 이후 2022년 분기 IR 자료도 보면 회계처리 변경 후 커머스가 줄고 핀테크가 실적이 늘었다.
플러스멤버십 포인트 적립금을 핀테크 쪽에서 감당하다가 이제 커머스가 감당하게 되어서 여기서 매출이 일부 차감되거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단 넘어가자
2021년 1Q IR 자료를 보면 누적 가입자 700만 명을 돌파하였다고 나온다.
이후 자료들에서는 가입자 수를 안 알려주네
2022년 기사에 800만 명 언급.
근데 가입자 수를 정확히 알기 어려운 거 같다. 일단 누적!으로 알려주니 현황을 알기 어렵고
또 2021년 6월 8일부터 생긴 패밀리 멤버십 기능은 가족이나 지인 등 나 이외에 다른 사용자를 3명까지 패밀리로 추가하여 쇼핑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이 인원도 카운트된다고 하면 구독료를 안 내는 인원도 집계된다.
그냥 구독자 수 말고 ir 자료에서 멤버십 매출 금액으로 보자.
점점 늘어 이제 분기별 400억대다. 쇼핑 멤버십 적립 혜택을 줄이지 않는 이상 후퇴는 안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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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10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NAVER - 커머스 사업부 3 (포시마크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