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디는 디지털 광고대행업체로 KT계열사입니다. (주요 주주 나스미디어46%, KT23%)

네이버 검색광고 사업부 내 검색마케팅 센터로 시작하여 2010년 엔서치마케팅 독립 법인으로 분리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 KT-나스미디어가 엔서치마케팅 주식 100% 인수, KT그룹 편입되었습니다.
2020년 3월 코스닥 상장하였고 상장 후 코로나로 현재 주가가 공모가 8500원 아래에 머물고 있습니다.

매출은 검색광고(SA)와 디스플레이광고(D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고대행업 역할을 하며 일부는 미디어렙 역할을 합니다.
광고업 특성상 비용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코로나 이후로 매출이 감소한 지금 영업이익이 매우 쪼그라들어있는 상태입니다.


IR 담당자와의 통화 2022년 1월


Q 1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비중이 어떻게 되나요?
A 알려줄 수 없습니다.


Q 2 본업인 광고대행업 말고 미디어렙 매출도 있다고 하는데 광고대행업과 미디어렙 매출 비중은 어떻게 되나요?
A 알려줄 수 없습니다.


Q 3 애널리스트 보고서에 보면 질문 1 2의 비중이 나오던데 그건 회사가 가이던스를 주는 것이 아니라 애널리스트가 임의로 추정하는 것인가?
A 그러합니다.


Q 4 광고주가 특정 업종에 쏠려 있나 예를 들어 여행 광고 비중이 커서 2020년 2021년 힘든 건가요?
A 전 업종 다 있다 보니 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여행도 물론 있어서 매출이 감소한 이유도 있습니다.


Q 5 10% 넘는 고객 A는 어딘지 물어보면 안 되지요?
A 알려 줄 수 없습니다.


Q 6 월 5천만 원 이상 광고주 숫자 추이 삼성증권 보고서에 나오는데 2020년 2021년 숫자를 알 수 있나요?
A 알려줄 수 없습니다.


Q 7 2019년 일본에 지점을 냈다고 하는데 매출은 안 나오는 거 같다 진척이 있는지요?
A 하고 있기는 합니다. 매출이 나오려면 시간을 걸릴 것 같습니다.


Q 8 대표님 바뀌었다는 기사에 커머스보다는 광고대행업에 집중하겠다는 기사를 봤는데 커머스를 안 하게 될 수도 있는 건가요? 
커머스는 론칭 중인 제품 있는지 아니면 현재 정도에서 매출을 유지하는 걸까요?
A 광고대행업에 집중할 예정입니다만 커머스도 건기식, 성과는 나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9 커머스 제품들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편백네 등. 주주라 그런지 제품은 좋은 거 같은데
네이버스토어 통해 보면 후기 등이 많지는 않아 보입니다.
A 온라인 스토어 말고 호텔 등에 입점되는 것도 있기에 성과는 나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10 3월에 출시한 센스엔은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는 봤는데 월 매출 목표나 이런 것이 있는지요?
A 알려줄 수 없습니다.
다만 AI 관련된 사업이라 광고주가 늘어난다고 해서 추가 비용은 더 안 들어갈 것입니다.


Q 11 다른 광고 회사들처럼 KT나 나스미디어 캡티브가 있는 이점은 없는지
A 전통 업종이다 보니 KT가 TV광고 이런 걸 위주로 했지 디지털 광고 매출은 적은 편이었습니다,


Q 12 어드레서블 TV와 관련해서는 나스미디어가 관련이 있는 거지 플레이디 매출이 늘어날 부분은 없는 건지요?
플레이디 입장에서는 나스미디어 매체에 광고하기는 아무래도 수월한 편입니다.
나스미디어에게 매체가 늘어나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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