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렉스 - 투자설명서 보면서 공부하기!!! 2편 (주담 통화 일부 포함)

 

 

 


◎ 노바렉스 제품 생산능력

 

 

☞ 2022년 생산능력 4015억 예상 

2022년 2Q 반기 보고서에 나오는 생산능력 연환산 = 3812억

 

 

 

 


◎ 해외수출

 

당사의 해외수출 품목 수는 2020년 176개, 2021년 250개로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는 300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직수출금액은 2020년 약 36억원에서 2021년 약 82억원으로 전년 대비 131.0%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는 200억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2022년 2Q 반기보고서 수출 금액이 155억이니 올해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 주요 매출처별  매출현황

 

 

☞ A가 누구일까 

2021년 1Q까지만 해도 매출액이 5억 밖에 안되었는데 연말에는 360억 까지 올랐고 2022년 1Q에 벌써 100억이다.

 

GNC 매출은 2021년 3Q부터 의미 있는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 했으나 금액이 이렇게 크지 않았는데 

A는 어디일까? 

 

 

 


◎ 전체 거래처 수 증감 추이

 

 

 

 


◎ 주요 제품 매출 편중 위험

 

2022년 1분기말 기준 당사의 매출 1위 품목은 '눈건강엔 빌베리'로 전체 매출액의 12.1%를 점유하고 있으며, 

2위 품목인 '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는 9.7%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출 1위 품목의 비중이 12.1% 2위 품목이 9.7%, 3위 제품이 3.4%이며, 

기타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77.7%로 당사가 보유한 다양한 기능성 원료를 토대로 제품을 제조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제품에 대한 매출 의존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 구글 '눈건강엔 빌베리'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검색 

 


☞ 둘 다 제품은 프롬바이오가 뜨네 

그럼 잠깐 옆길로 새서 프롬바이오 2022년 1분기 보고서를 보자.

지금 2Q 보고서까지 나왔지만 노바렉스 투자 설명서가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적혀 있기 때문에 비교를 위해 1Q 분기보고서를 본다.

 

 

숫자가 약간 설명이 안되는 거 같다.

'눈건강엔 빌베리'도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도 외주가공처는 노바렉스만 나온다. 

 

1. 노바렉스 투자 설명서에 나오는 '2022년 1분기말 기준 당사의 매출 1위 품목은 '눈건강엔 빌베리'로 전체 매출액의 12.1%를 점유' 매출액 95억

그런데 프롬바이오에는 매출액이 2억 밖에 안 되네? 안 팔렸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2020년 2021년 숫자를 보면 노바렉스가 낸 매출에 비해 프롬바이오가 너무 숫자가 적다. 그리고 이게 그렇게 안 팔릴 품목이 아닌 거 같은데. 블로그는 다 광고글이네 광고로 다 썼나...? (말도 안 되는 소리) 

 

2.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경우는 또 반대다. 

노바렉스 투자 설명서에 따르면 2위 품목인 '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는 9.7%를 점유하고 있고 2022년 1분기 매출액액은 76억이다. 그런데 그런데 프롬바이오에는 매출액이 208억 나온다. 이건 사실 말은 된다. 프롬바이오가 마진을 많이 남긴다면 말은 된다. 근데 프롬바이오 영업이익률은 낮네. 판관비가 많이 들어서 그럴 수는 있겠지만. 

 

예전에 유튜버 신사임당 방송을 보는데 프롬바이오의 위건강엔 매스틱을 매주 먹으며 광고하였다. 그때 프롬바이오가 광고에 진심이구나 싶었다. 나는 그렇게 신사임당이 라이브에서 광고하는 것이 매우 인상 깊었다. 오늘 이 글 정리하며 보니까 광고 모델이 이병헌, 선미다. 구글에서 보면 김혜수, 한효주도 나온다. 매출 1000억대 회사인데 광고 모델이 모두 대단하다. 건기식이 제품 차별성이 덜한 사업이니 광고 모델이 중요하다고 여긴 것일까? 브랜드 광고뿐 아니라 유튜버 모델도 잘 쓰는 거 보면 잘 하는 거 같기도 하고. 

 

프롬바이오 비용의 성격별 분류만 한 번 보고 넘어가자.

 

 

광고선전비 + 판매수수료가 2020년, 2021년 전체 비용의 63% 정도 된다. 전년 동기인 2021년 2Q 반기에도 63%였다. 2022년 2Q에는 54%로 줄기는 했다. 이제 점차 줄여 나가는 건지 일시적인지는 확인해 봐야 할 듯. 

 

프롬바이오도 한 번 공부해 보고 싶다. 아 그런데 2021년 9월 상장했구나. 

일단은 패스하고 다시 노바렉스로 돌아가서~~

 

 

 


◎ 기능성 원료 신규 개발 현황

 

노바렉스로 돌아와서 투자설명서를 계속 보면 오! 기능성 원료 신규 개발 현황이 원료별로 나온다. 

 

 

☞ IR 담당자 문의 (주담 통화)

Q 투자설명서에 [기능성 원료 신규 개발 현황]이 있는데 올해 예상 인정된다고 하는 4가지 원료가 보완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 중 올해 가능할 만한 거는 몇 개 정도로 보시나요?

A 예측치라서 저희가 지금 진행하고 있는 거 두세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이것도 장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식약처 절차에 따라 여러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 그래도 뭔가 계속 진행되고 대기하고 있구나.

개별인증형 원료를 인증받은 수가 정체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자료를 보니 여러 원료를 단계적으로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었다. 투자설명서가 나오니 이런 것이 좋다. 

 

 

 


◎ 원재료 매입

 

당사는 수입 또는 국내 원재료 업체 등을 통하여 원재료를 구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원재료 구매선을 보유하고 있어 원재료 구매 상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당사의 주요 원재료에는 오메바이탈, 루테인지아잔틴(4:1), 잔티젠 등이 있으며, 원산지는 오메바이탈은 국내, 루테인지아잔틴(4:1), 잔티젠은 해외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안정적인 원재료 확보를 위해 조달처와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원재료 조달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재고를 마련하고 있어 원재료 조달이 일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생산이 중단될 수 있는 리스크는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부 효소 제품의 원재료 등 부득이하게 특정 거래선만을 유지하는 경우가 있으나, 장기간의 신뢰관계 구축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원재료 구매선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품목에 따라 1~3개월 정도의 안전재고를 보유하는 것을 상정하여 발주하고 있습니다.

 

 

☞ IR 담당자 문의 (주담 통화)

Q 오메바이탈 원료 매입처가 2022년 1Q까지는 피드네이쳐였는데 2Q부터 위너스바이오로 나옵니다. 

위너스바이오랑 피드네이쳐랑은 다른 곳이지요? 사명이 혹시 바뀐 건가 싶기도 해서요.

A 확인해 봐야겠지만 아마 매입처가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조건에 따라 구매부에서 결정을 해서 변경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주요 원재료 활용 제품 내역

 

당사가 매입하는 주요 원재료를 활용한 당사의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락티움: 잠이편해, 수면건강락티움플러스 외 15품목

∨ 루테인지아잔틴오일(4:1): 눈에좋은루테인지아잔틴,라이프에버지아잔틴플러스, 아이헬스 외 17품목

∨ 잔티젠: 엘지365mc 다이어트 나이트, 미스다이어트, 디팻잔티젠 외 24품목

 

 

 


◎ 주요 원료 계약 현황

 

당사는 안전재고를 마련하고 있으며, 주요 원료 10개 항목의 평균 안전재고는 3개월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료 10개 항목 중 7건은 내수 구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안전재고 확보를 통해 원재료 조달이 일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생산이 중단될 수 있는 리스크는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업보고서, 분반기 보고서에 없는 내용 위주로 일단 한 번 보았다.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