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는 네 가지
1 미디어플랫폼 - TV 채널, OTT 플랫폼, 콘텐츠 유통, 광고 사업
2 영화드라마 - 콘텐츠 제작 및 판매, 영화 제작 및 배급, 공연 기획 및 제작
3 음악 - 음반ㆍ음원 사업, 연예 매니지먼트, 콘서트, 커뮤니티 서비스 12.21%
4 커머스 - TV커머스, 디지털 커머스, 상품 기획 및 유통 28.28%
2023년 3Q 기준 매출 비중은
미디어플랫폼 28.29% 영화드라마 29.37% 음악 15.30% 커머스 27.04%
1 미디어플랫폼
IR 자료를 보면 미디어플랫폼은 매출 구성이 ① TV광고 ② 수신료 ③ 기타로 분류된다.
2023년 3Q 기준 미디어플랫폼 내 이 셋의 매출 비중은 ① TV광고 30% ② 수신료 21% ③ 기타 48%다.
① TV광고
TV 광고 요금은 시급에 따라 PSA, SSA, SA, A, B의 5등급으로 구분되며 광고 길이에 따라 요금은 조정된다.
기본 15초 광고이며 전후 CM, PIB, 중간 CM으로 구성된다.
광고 단가는 패키지상품 및 기타 계약 조건에 따라 별도 협의를 통하여 차등 적용된다.
② 수신료
tvN, Mnet, OCN 등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케이블 및 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에게 방송 프로그램을 공급한다.
③ 기타
티빙이 여기 속하는 거 같다.
IR 자료실에 있는 엑셀 받아서 정리한 건데
2018년부터 분기별로 보면 매출액이 좀 감소 중이다.
수신료야 늘 비슷하고 광고가 최근 안 좋은 건 이해되는데
왜 기타가 줄지? 티빙이 주는 건 아닐 거 같은데....
기타 사업부를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건가 아니면 티빙 매출액이 줄어드는 건가? 뭔가 이상한데
너무 졸린다....
내일 더 하자.....
지난 CJ ENM 글 ↓ ↓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CJ ENM - 미디어플랫폼 사업부 알아보기 3 (0) | 2024.02.04 |
---|---|
CJ ENM - 미디어플랫폼 사업부 알아보기 2 (0) | 2024.02.03 |
CJ ENM - 2024년 2월 공부 기업 !!! (0) | 2024.02.01 |
NAVER - 2024년 1월 한 달 동안 알아보기 결과: 한번 훑어본 것으로 만족 (0) | 2024.01.31 |
NAVER - 배당금, CAPEX (0) | 2024.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