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마지막 날 다시 정리하겠지만 현대리바트는 조금씩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회사가 어쩌고 저쩌고가 중요한 게 아니라
건설 사이클 공부를 하는 게 투자에 더 도움 될 거 같다.
물론 그게 쉽지는 않겠지만 ㅎㅎ
회사 개별 이슈보다 업황이 무엇보다 중요한 거 같다.
그리고 한샘과의 차이도 알아봐야 할 거 같다.
일단 오늘은 2021년 사업보고서에서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 의견과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찾아 읽어 보았다.
◎ 2021년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 의견
- 2020년과 2021년은 COVID-19로 재택근무, 여행금지 등의 상황으로 인해 "집콕", "집 꾸미기"등 홈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가구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당사는 신규 사업의 성장과 함께 전년대비 매출이 개선되는 성과를 얻었으나, 일반관리비 등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역신장
- 2021년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 등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 성장률이 플러스로 돌아서는 등 소폭 회복이 되었으나,
2022년에는 원자재 가격인상,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소비패턴과 주거 인식 변화 등으로 인한 내구재 소비 감소 등 위험은 여전히 존재
- 스마트 공장을 통해 제조원가 절감을 이루어 수익성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 소비자들의 홈인테리어 욕구 변화에 맞추어 가정용 하이엔드 가구 운영과 주방가구뿐만 아니라
바스, 건자재품목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한 집테리어 사업을 통하여 진정한 "토탈인테리어 기업"으로서 나아가고자 합니다.
◎ 2021년 애널리스트 리포트
- 토탈인테리어 시장은 규모가 40조 이상으로 추정
단 대형사 점유율 낮아 경쟁 치열
- 스마트워크센터를 통해 비교적 표준화된 제품인 빌트인가구의 대량생산 효과가 기대
빌트인과 주방용가구 전문 생산라인
- 2020년 12 월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해 리바트몰을 리뉴얼 오픈하고 리바트 바쓰 출시
주방용 가구에 이어 욕실용 리모델링 사업으로 확
리바트몰 런칭 이후 온라인 매출이 10% 이상 성장세가 유지
평균 방문자수로 이전 대비 1.7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
- 2021년 현대백화점 내 리바트 매장을 현재 9 개에서 13 개까지 늘리며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에도 집중
- 과거 부동산 랠리 시 이케아의 입점에 따른 사람들의 인테리어 관심도 증가 및 우호적인 업황, 즉 B2B를 필두로 한 입주 물량 증가에 기인 해 현대리바트의 PER 40까지 간 적 있다.
- 윌리엄소노마 등 현대리바트가 런칭한 해외 브랜드 쪽 B2C 가구들은 적자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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