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바트 자료를 모아 보자.
사업보고서의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 의견과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어본다.
◎ 2020년
- 20년 12월 온라인 몰을 리뉴얼
- 하움으로 소규모 사무실 시장(SOHO)을 공략
- 2017년 대량 수주한 조선소의 선박 건조시기가 도래하는 등 조선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선박가구 매출이 증가
조선소의 수주 잔량 증가로 인해서 향후 선박 매출은 몇 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해외 건설 사업은 2019년 수주한 사우디지역의 가설공사 매출이 2020년부터 발생되기 시작
- 물류 투자 (3 개 년 동안 1,400억 원 규모의 건 물 및 기계설비 투자)도 지속 중.
5 개 층 중 4개 층은 물류센터, 1 개층은 스마트 공장은 로 활용 계획.
물류센터 운영으로 외부창고 3 개소가 줄고, 상하차 CAPA 2.3x 늘어나며 물동량 증가 예상.
스마트 공장의 경우 테스트 기간을 거쳐 2021 년 초에 오픈 예정
- SWC 준공 이후 빌트인 가구 점유율 확대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전망
- SWC 준공 이후 생산 물량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와, 제품 경쟁력 향상, 생산과 물 류 효율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
- SWC 준공 이후 기존에는 가정용 가구 단품 판매 위주 전략을 펼쳤던 데 반해 시장 트렌 드 변화에 발맞춰 쇼룸 형태의 전시 삽입.
- 주택 완공 물량 감소에 따라 빌트인 가구 매출 감소
- 현대백화점 그룹은 현대홈쇼핑을 통해 현대 L&C를 인수
제조 → 유통 → 판매에 이르는 수직계열화를 구축
현대 L&C의 주력 상품은 인테리어스톤이지만, 벽지, 바닥재, 창호, 도어 등 다양한 건자재 제품군을 생산
◎ 2019년
- 당사는 소비심리, 부동산 경기, 기업 경기 등 외부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음/
- 2019년은 미ㆍ중 무역 분쟁, 부동산 시장의 침체에 따른 건설경기 악화 등 대내외적 불안 요소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경기침체가 장기화된 해
- 탄탄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향후 10년을 위한 중장기 성장전략을 수립하여 현재의 위기를 헤쳐나가고 미래를 준비
☞ 이때만 해도 재무 구조가 좋았다. 순현금과 금융자산을 합하면 800억 정도 있었다.
지금은 적자와 투자 때문에 순차입 재무 구조지만.
- 가정용, 주방용, 사무용 가구 통합 온라인몰을 구축하여 온라인 사업을 강화
- B2C 가구는 대리점이 지속적으로 감소했지만 남양주 스타일샵, 강서 스타일샵 등의 대형 직매장 오픈, 고객 체험 중심 "스테이" 매장 오픈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동시에 온라인 및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모션
- 2019년 중공업경기가 조금씩 살아나면서 선박 가구 수주 현장이 늘어나면서 선박 가구 역시 매출 증가
- 2017년 건설경기의 호황으로 2017년, 2018년 빌트인 매출이 증가해 왔지만, 2018년부터 시작된 부동산경기의 부진으로 주거용 건물에 대한 공급물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
- 주택거래량은 이사수요로 인한 B2C 매출액에 영향을 끼치고
- 주택완공물량은 빌트인 가구 매출액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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