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한 달도 금방 다 갔다.
LG생활건강은 10월 알아보기 시작할 때 시총이 6조 9000억이었는데 오늘 4조 9000억대다.
한 달 만에 시총이 2조 정도 날아갔고 -30%다.
실적도 물론 줄었지만 그동안 PBR 4~8 밸류를 받다가 이제 PBR 1이다.
LG생활건강은 사업부가 3개다.
1 Beauty(화장품)
2 HDB(생활용품, Home Care & Daily Beauty)
3 Refreshment(음료)
최근 실적 기준으로 보면
2023년 2Q
매출 비중이 화장품 42% 생활용품 31% 음료 25%
영업이익 비중은 화장품 43% 생활용품 19% 음료 36%
2019년 화장품에서만 8900억 영업이익을 내며 화장품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6%인 때도 있었다.
HDB (생활용품), Refreshment (음료) 두 사업부가 잘하던 시기에도 주가는 내렸다.
Beauty(화장품) 사업부가 개선이 되어야만 한다.
화장품 내 더후 브랜드 매출 비중은 55%로 절반이 넘는다.
그리고 지역별로 보면 대중 수요(면세+중국 현지)는 화장품 매출의 55%를 차지한다.
더후는 화장품 내에서도 고마진이기 때문에 영업이익 비중으로 따지만 더 %가 올라간다.
어느 증권사 자료를 보면(어디였더라) 화장품 이익의 75%가 중국에서 발생한다(면세, 중국 현지)고 했다.
이는 대부분 더후 매출이다.
2022년 오휘 성장했지만 주목 못 받았다. 매출 비중 4%대라서.
더후는 중국에서 리브랜딩에 들어갔고 앞으로 2년 이상 투자할 예정이다.
더후 리브랜딩에 성공해서 다시 중국에서 매출 성장을 보이든지
or
다른 브랜드 중 무언가가 성공해서 연결 실적에 도움 될만한 실적을 보이든지(아모레퍼시픽 코스알엑스처럼)
해야 할 거 같다.
근데 기사와 IR 자료, 증권사 자료를 보며 느낀 게
후는 '후'로 하든지 '더후'로 하든지 그거부터 좀 회사에서 통일해라.
LG생활건강 내 자료에서도 '후' 했다가 어디서는 또 '더후' 했다가
LG생활건강 홈페이지는 또 '후'했다가 막상 '후' 홈페이지 들어가면 또 '더후' ....
주가가 떨어지면 더 미움받기 시작한다.
멋지게 화장품 리브랜딩 성공했으면 좋겠다.
앞으로 기사나 IR 자료 꾸준히 따라보는 걸로 하고
10월 LG생활건강 공부는 마무리한다.
근데 해 보니까
매일 20분씩 보는 거 큰 기업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는 게 좋은 거 같다.
10월에 LG생활건강 알아본 거 잘한 거 같다.
11월은 어디를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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