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공통 및 기타 사업부

 

영업이익, 순이익 적자는 그렇다 치고 매출이 2021년 대비 많이 줄었다.

 

 

 

2022년부터 디지털 사업부가 '공통 및 기타 사업부'에서 분리되어 따로 공시되기 때문이다.

 

 

 

'공통 및 기타 사업부'는 지난 며칠간 다 알아본 내용이다.

 

1) 헬스 앤 뷰티 (브랜드명: lalavla(랄라블라))
22년 4분기 중 영업중단 및 철수

2) 기타 사업
① 후레쉬서브


② 지에스넷비전


③ PT. GS Retail Indonesia
인도네시아에 '16년 10월 슈퍼마켓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2년 4분기 말 기준, 8개 점포를 운영 중

 

④ 어바웃펫

⑤ 후레쉬미트


⑥ 지에스텔레서비스

⑦ 텐바이텐

⑧ GSL Labs


⑨ 퍼스프

⑩ 레버런트-신한 비스타 신기술 투자조합

⑪ 쿠캣


⑫ 지에스파크이십사  
22년 6월 보유 지분 전량을 매도.

 

반응형

 

◎ 2022년 디지털 사업부

"디지털사업부문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8호 영업부문의 양적 기준에 따라 제52기(2022년)부터 공통 및 기타부문에서 구분 표기하였습니다."

 

디지털커머스(GS Fresh Mall)
"온라인시장 성장에 따라 e-커머스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수퍼 등 오프라인 플랫폼의 다양한 상품들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GS Fresh Mall'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디지털커머스를 통하여 오프라인 고객에게 온라인쇼핑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 주고, 당사의 고객에게 당사의 다양한 채널과의 교차구매를 유도하는 등의 오프라인 채널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2017년 12월 셰프의 레시피를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조리방법과 손질된 식재료를 제공하는 "심플리쿡 사업"을 론칭하여 당사의 주력분야인 食문화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 11일  “우리 동네 GS” 통합 앱이 신규 론칭했다.
할인, 적립, 결제, 배달, 픽업이 가능한 편의점, 슈퍼쇼핑 서비스로 점포에서 구매한 상품을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앱으로 나도 매우 잘 활용하고 있다. 

특히 와인 25+, 요마트 등 홈 화면을 통해 편리하게 서비스 이동하도록 해 사용성을 개선했고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서비스(픽업, 반값택배 등)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회원 가입, 결제, 간편 로그인 등 고객 편의 향상했다.

 

 

 

 

IR 자료에는 디지털 사업부에 대한 내용이 별로 없고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보면 
GS리테일은 2022년 프레시몰 관련 전략을 수정했다. 
외형 성장보다는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및 수익성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선회하면서 손실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특히 새벽배송 서비스를 중단하면서 비용 절감에 들어갔다.  분기당 영업적자가 -200억 ~-500억 정도였던 거 같다. 
그리고 순이익 측면에서는 프레시몰 관련 자산 손상차손도 있었다.

디지털 쪽 손상차손이 유형자산손상차손 -13억 무형자산손상차손 -149억 반영되었다. 

 

 

지난 GS리테일 글 ↓ ↓ ↓  

2023.11.14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GS리테일 - 공통 및 기타 사업부 알아보기 (2021년)

 

GS리테일 - 공통 및 기타 사업부 알아보기 (2021년)

이어 '공통 및 기타'로 분류되는 내용을 알아보자. ◎ 2021년 영업이익은 적자인데 당기순이익이 매출보다 크게 나온 걸 보니 일회성인가 보다. 2021년 '공통 및 기타' 사업부에는 무엇이 있을까?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