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3년 3Q까지 나온 실적에서 공통 및 기타, 디지털 사업부 실적을 알아보자.

역시 아직 적자다.

 

 

 

 

◎ 2023년 3Q 공통 및 기타 사업부

2022년과 사업부 내용은 랄라블라를 제외하고는 같다.

 

① 후레쉬서브
② 지에스넷비전
③ PT. GS Retail Indonesia
④ 어바웃펫
⑤ 후레쉬미트
⑥ 지에스텔레서비스
⑦ 텐바이텐
⑧ GSL Labs
⑨ 퍼스프
⑩ 레버런트-신한 비스타 신기술 투자조합
⑪ 쿠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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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3Q 디지털 사업부

 

디지털 사업부는 프레시몰 실적이다.

 

매출만 보면 2021년 2022년보다 많이 줄었다.

 

 

 

분기별로 보자.

 

 

 

IR 자료를 보면 쿠폰비, 판촉비 절감 및 배송 운영 관련 효율화로 적자 폭이 줄었다고 나오는데

적자 폭만 줄어든 게 아니라 매출이 확 줄어서 이걸 좋다고 볼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

2022년 경우는 적자가 웬만해야 할 텐데 매출액에 거의 가까운 영업이익 적자가 났다니 처음부터 어려운 사업부였구나 싶다.

 

아 그런데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보니 프레시몰 이제 안 한다네.

9월 말 프레시몰 사업을 철수하기로 결정했고 12월까지 전면 철수한다.

4분기에는 사업 종료와 관련해 일시적인 비용이 반영된다.

희망퇴직, 자산 폐기 등으로 판관비와 기타비용으로 총 200억 정도 적자가 날 것이다. 

 

연구원님들은 연간 -400~500억 정도 적자라고 봤는데 적자가 사라진다.

GS리테일의 영업이익 2000~3000억 규모니까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이 될 것이다. 

 

 

 

지난 GS리테일 글 ↓ ↓ ↓  

2023.11.15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GS리테일 - 공통 및 기타, 디지털 사업부 알아보기 (2022년)

 

GS리테일 - 공통 및 기타, 디지털 사업부 알아보기 (2022년)

◎ 2022년 공통 및 기타 사업부 영업이익, 순이익 적자는 그렇다 치고 매출이 2021년 대비 많이 줄었다. 2022년부터 디지털 사업부가 '공통 및 기타 사업부'에서 분리되어 따로 공시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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