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공통 및 기타'로 분류되는 내용을 알아보자.


◎ 2021년

 

영업이익은 적자인데 당기순이익이 매출보다 크게 나온 걸 보니 일회성인가 보다. 

 

 

 

2021년 '공통 및 기타' 사업부에는 무엇이 있을까?


① 디지털커머스(GS Fresh Mall)
e-커머스사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GS Fresh'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운영한다.
2017년 12월 시작한 HMR 브랜드 심플리쿡 사업도 여기에 속한다. 

② 헬스 앤 뷰티 (브랜드명: lalavla(랄라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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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사업
① 후레쉬서브
2007년 설립된 회사로 주로 GS25 편의점의 PB도시락을 제조한다.
F/F상품 제조업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여기서 F/F는 Fresh Food 신선식품이란 뜻으로 도시락, 김밥류, 샌드위치, 디저트, 햄버거 등을 말한다. 
그리고 이전에 에피스라는 F/F 상품에 포함된 양념 회사가 따로 있었는데 2021년 후레쉬서브에 합병하였다.

② 지에스넷비전
2008년 3월 편의점 경쟁력 확보 및 급성장이 예상되는 옥외 디지털 광고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자 LCD TV광고 운영사업에 진출하였다. 

③ PT. GS Retail Indonesia
인도네시아에 2016년 10월 수퍼마켓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021년 기말 기준, 7개 점포를 운영하였다.

④ 어바웃펫
과거 사명은 펫츠비. 2021년 3월 어바웃펫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그리고 종속회사 중 반려동물 용품제조사업을 하는 여울과 반려동물 상품 관련 도매업을 하는 옴므라는 회사가 있었는데 2020년 11월 어바웃펫에 흡수합병하였다.

⑤ 후레쉬미트
축산물의 제조, 가공 및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년 11월 하림의 계열사인 선진과 합작하여, 종합 축산 제조 가공 전문 회사인 후레쉬미트를 설립하였다. 2021년 기말 기준 후레쉬미트에 대한 지분율은 51%.  


⑥ ~ ⑧은 2021년 7월 GS홈쇼핑를 흡수합병하면서 들어온 자회사들이다. 

⑥ 지에스텔레서비스
GS홈쇼핑에서 2002년 10월 콜센터 아웃소싱 및 텔레마케팅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설립한 회사다.        

⑦ 텐바이텐
감성마케팅 전략을 중점으로 한 디자인 쇼핑몰로 이것저것 다 판다. 

⑧ GSL Labs
Insight 제공 및 Sensing, Design Thinking 기반의 임직원 교육, 미국 현지 투자 자문 및 직접 투자를 위해 2016년 11월 GSL Labs를 설립하였다.

⑨ 퍼스프
농산물 가공, 유통 및 판매를 한다. GS리테일은 2021년 11월에 제3자 배정유상증자 방식으로 지분율 90%로 최대주주가 되었다. 퍼스프는 산지구매에 대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농산물을 조달, 가공측면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이를 통하여 GS리테일에 공급하는 상품에 대한 원가 및 품질개선을 적극 추진한다.

⑩ 레버런트-신한 비스타 신기술 투자조합
레버런트-신한 비스타 신기술 투자조합은 당근마켓에 출자를 위하여 설립된 투자조합으로 2021년에 설립되었다. 당근마켓에 대한 투자지분은 0.63%.

⑪ 쿠캣
2013년에 설립되었으며, 식품기반 미디어채널을 운영하며, MZ고객을 타켓으로 하는 냉동 PB상품 220여 종을 판매하는 쿠켓마켓을 통한 디지털커머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 2021년은 GS홈쇼핑과 합병하면서 염가매수차익이 생겨 당기순이익이 크게 나온 해이다.

이때 '공통 및 기타'로 반영되어 저 그래프에서 순이익이 크게 나온 듯하다.

 

 

지난 GS리테일 글 ↓ ↓ ↓  

2023.11.13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GS리테일 - 공통 및 기타 사업부 알아보기 (2020년)

 

GS리테일 - 공통 및 기타 사업부 알아보기 (2020년)

이어 '공통 및 기타'로 분류되는 내용을 알아보자. ◎ 2020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공통 및 기타' 사업부에 LCD TV 광고, 택배 주선, 헬스 앤 뷰티, e-커머스 사업, lalavla, GS Fresh 등이 속한다. 여전히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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