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의 인기 덕에 CJ ENM 음악 사업부 수익성 역시 좋아졌다. 

 

IR 자료에는 1) 음반/음원 2) 콘서트 3) 기타 매출을 구분해 알려주니 그걸 정리해 보자, 

 

그런데 이것도 중간에 매출 분류가 바뀌었구나? 

일단 2022년 2023년 분기별 자료만 정리했다.

 

 

 

기타 비중이 크구나. 기타에는 일단 MD가 속할 것이고 나머지는 뭘까?

그리고 뭔가 4Q에 실적이 많아지는 거 같은데 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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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자료 내용들을 보면 뭔가 힌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2023년 1Q 매출 1,190억원 (YoY +31.2%), 영업이익 81억원 (YoY -43.2%)
- <KCON THAILAND> 개최, <스트릿 맨 파이터> 콘서트, <ATEEZ> 월드 투어 등 라이브 매출 성장 지속 (YoY +309.6%)
- <Kep1er> 일본 앨범 ‘FLY-BY’ 판매 기록 경신, <ENHYPEN> 월드 투어, <JO1> DVD 판매 호조 등 레이블 성과 지속


2023년 2Q 매출 1,308억원 (YoY +14.2%), 영업이익 120억원 (YoY -1.1%)
- 일본 <JO1><INI>싱글 앨범 발매 및 케플러  등 서브레이블 매출 성장 견인
- KCON 재팬  2023 KCON 역대 최대 관객 및 티켓 매출 (12.3만명), <임영웅>·<(여자)아이들> 콘서트 등 컨벤션 라이브 매출 확대 (YoY +29.9%)


2023년 3Q 매출 1,700억원 (YoY +0.5%), 영업이익 155억원 (YoY -46.3%)
- <ZEROBASEONE> 데뷔앨범 판매량 203만장 돌파 및 팬콘서트 성공적 개최, <KCON LA> 역대 최다 관객 14만명 등 컨벤션 라이브 매출 성장
- 전년 high-base 영향 및 일본 현지 음반 판매량은 다소 감소, 반면 <JO1>, <INI> 콘서트 판매 호조 등 글로벌 사업 경쟁력 제고 지속


2023년 4Q 매출 2,567억원 (YoY +21.8%), 영업이익 354억원 (OPM 13.8%)
- 자체 아티스트 활동 강화로 음반·음원 매출 증가 (YoY +35.3%), WAKEONE, LAPONE 등 서브레이블 매출 고성장 및 수익성 강화
- <ZEROBASEONE> 미니 2집 200만장 돌파, <JO1> 교세라돔 및 아시아 투어, <2023 MAMA> 등 라이브 투어 및 콘서트 확대

 

아 봐도 잘 모르겠다.

 

 

CJ ENM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잘 한다. 프로듀스 101가 대표적이다. 2016년 1월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대성공. 이후 2017년 남성 버전의 프로듀스 101 시즌2를 제작했는데 이건 정말 대대대성공이었으나 조작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되었다. 이런 오디션 프로그램은 최종 선발되기 전에 이미 팬덤이 만들어지니 데뷔했을 때는 안정적인 수익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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