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영화 드라마 사업부를 계속 보면

2023년 매출 분류가 살짝 바뀌었으니 2023년 1분기부터 보자.

다행히 전년도 분기 자료도 비교 자료로 나온다.

 

 

 

영화드라마 사업부 매출액 분류는

1 콘텐츠 판매 2 영화 3 기타이고

압도적으로 콘텐츠 판매 비중이 크다. 

 

 

영업이익은 들쑥날쑥이었는데 2023년에 와서는 인수한 피프스시즌이 미국 할리우드 작가·배우 조합 파업으로 콘텐츠 제작과 납품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아 적자가 발생했다.

 

영화드라마 분기별 내용을 보면 

 

 

2023년 1Q 매출 2,361억원 (YoY +9.2%), 영업손실 407억원 (YoY 적자지속)
- 드라마 <아일랜드>, <청춘월담> 및 예능 <서진이네> 등 콘텐츠의 글로벌 OTT 및 로컬 플랫폼 대상 해외 유통 강화
- 영화 <유령>, <카운트(누적 관객수 40만명 )> B.O. 개봉 불구 흥행 성과 부진, FIFTH SEASON 딜리버리 부재로 인한 영업 손실


2023년 2Q  매출 2,296억원 (YoY -32.2%), 영업손실 311억원 (YoY 적자)
-  <구미호뎐 1938>·<서진이네> 아마존 글로벌 동시 방영, 지역별 콘텐츠 판매 등 유통 전략 다각화 통한 해외 판매 성과 호조
- 피프스시즌 시리즈 <Wolf like me S2> 영화<Bok Club 2> 매출 기여 반면, 다큐멘터리 등 주요 작품 제작 지연 따른 적자 지속

 


2023년 3Q  매출 3,262억원 (YoY -8.7%), 영업손실 204억원 (YoY 적자)
- <소용없어 거짓말>, <이로운 사기> 등 신작 드라마 지역별 해외 플랫폼 동시판매로 콘텐츠 해외 매출 고성장 지속 (YoY+19.3%)
- FIFTH SEASON 시리즈 <Life & Beth S2>, 영화 <Flora and Son>, 다큐멘터리 <Superpower> 등 딜리버리 확대 따른 매출 회복 (QoQ +27.7%)

 


2023년 4Q  매출 3,001억원 (YoY -41.4%), 영업손실 53억원 (YoY 적자)
- FIFTH SEASON 시리즈 <Tokyo Vice S2>, <Strife S1> 및 영화, 다큐멘터리 딜리버리 지속, 유통 매출 확대 따른 수익성 기여
-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 <마에스트라>, <반짝이는 워터멜론> 및 예능 <어쩌다 사장3>, <출장 소통의 신-서진이네편> 등 글로벌 OTT 판매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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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IR 내용으로 봐서는 잘 모르겠다.

피프스시즌 실적만 보면
2023년 1Q 영업이익  -400억
2023년 2Q 영업이익  -362억
2023년 3Q 영업이익  -123억 
2023년 4Q 영업이익   194억 흑자전환

 

영화드라마 전체 적자와 규모를 비교해 보면

 

즉 종합해 보면 영화드라마 사업부 영업이익은 좀 들쑥날쑥하긴 한다.

콘텐츠판매 쪽 보다 영화 쪽에서 그럴 거 같기는 한데 매출 비중만 알려주고 각 영업이익 비중은 안 알려준다.

영화쪽이 매출 비중은 적어 보이지만 적자 가능성이나 폭이 더 커 보여 영업이익은 영화가 더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런데 2023년 심했던 영업이익 적자는 피프스시즌 때문이다.

분기별 -400억대 적자는 피프스시즌이 미국 배우 작가 파업으로 물량 공급을 못해서이고 이제 그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이 정도의 적자는 안 발생한다. 

근데 4분기는 피프스시즌이 194억이나 흑자가 되었는데 왜 전체가 -53억 적자가 난 거냐. 이건 문의해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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