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음악 사업부 - 음반ㆍ음원 사업, 연예 매니지먼트, 콘서트, 커뮤니티 서비스

 



2023년 기준 매출 비중은 15% 정도 된다. 

미디어플랫폼과 영화드라마 사업부가 적자이기에 음악의 영업이익 비중은 매우 크다.

 



음악은 크게 1) 음원/음반 2) 콘서트 3) 기타(MD)로 나눌 수 있다.


(1) 음원음반 즉 음악유통사업은 자체제작 또는 기 구축된 음반 기획사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확보한 앨범을 전국 음반 도ㆍ소매에 공급하고 있으며 지니뮤직 등의 사이트와 이동통신사 등을 통해 음원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콘서트 사업은 아티스트 소속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확보한 공연권을 바탕으로 콘서트를 기획/제작하며, 인터파크 등 티켓 유통 플랫폼을 통해 콘서트 티켓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 MD 사업은 수입 또는 구매한 상품을 온/오프라인 매장 또는 공연장 내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음악사업은 전속아티스트 및 방송 채널과 관련된 음악콘텐츠를 기획/제작 및 유통 중에 있으며, 웨이크원엔터테인먼트, 에이오엠지, 아메바컬쳐, 하이어뮤직, 스윙엔터테인먼트 등의 서브레이블을 필두로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 IP를 확보하여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Mnet 방송프로그램 <걸스플래닛999>를 통해 2022년 탄생한 걸그룹 <케플러>에 이어, 2023년에는 <보이즈플래닛>을 통해 신규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을 성공적으로 론칭하였습니다. <제로베이스원>은 웨이크원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2023년 7월 정식 데뷔하였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5세대 대표 보이그룹으로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발맞춰 일본 현지 라포네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2019년 <프로듀스101 JAPAN> 방송을 통해 데뷔한 <JO1>과 2021년 <프로듀스101 JAPAN 시즌2>의 신규 보이그룹 <INI> 모두 두터운 팬덤을 형성하는 등 글로벌로 음악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3년 10월부터 <프로듀스101 JAPAN THE GIRLS> 프로그램을 론칭하여 신규 걸그룹을 준비 중에 있다.

콘서트사업은 연간 300회 이상 국내/외 오프라인 콘서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엔데믹 전환에 따라 콘서트 기획/제작 역량 및 공연 인프라를 바탕으로, 자사 아티스트 및 국내/외 주요 아티스트들의 콘서트 사업권을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차별화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공연을 선도하는 콘서트 사업자로 성장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지난 CJ ENM 글 ↓ ↓ ↓  

2024.02.09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CJ ENM - 영화드라마 사업부 알아보기 4

 

CJ ENM - 영화드라마 사업부 알아보기 4

어제에 이어 영화 드라마 사업부를 계속 보면 2023년 매출 분류가 살짝 바뀌었으니 2023년 1분기부터 보자. 다행히 전년도 분기 자료도 비교 자료로 나온다. 영화드라마 사업부 매출액 분류는 1 콘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