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커머스 사업 간단히 알아보기.

예전에는 홈쇼핑 사업부라고 생각했던 거 같은데 커머스구나.

 

커머스 - TV커머스, 디지털 커머스, 상품 기획 및 유통 

 

CJ ONSTYLE 이 여기에 속한다. 

 

2023년 3Q 기준 매출 비중은 
미디어플랫폼 28.29% 영화드라마 29.37% 음악 15.30% 커머스 27.04%

 

커머스 부문 매출은 상품 취급에 따른 수수료 수입과 직매입 상품 판매에 따른 판매 마진으로 구성된다. 

판매채널인 TV,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 등을 통해 국내외 협력사 상품을 대행 매출하거나,

직접 기획하여 판매하는 PB, LB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1) 취급수수료 수입
취급수수료 수입은 국내외 협력사 상품을 당사의 채널을 통해 판매하여 얻어지는 수입으로서 커머스 부문 매출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플랫폼에 따라 TV, 디지털, 기타 매출로 구분하고 있고 각각은 수수료매출, 기타매출로 구성된다. 

(2) 직매입 상품 마진
직매입 상품 마진은 당사가 직접 기획 및 판매하는 PB (단독), LB (라이선스) 상품으로써 상품을 직접 매입하고 판매하여 얻어지는 상품 마진이다. 

 

 

CJ ENM 커머스사업부문 및 종속회사 브랜드웍스코리아 외 11개사가 포함되는데

CJ ENM 본사 커머스 사업부가 제일 중요한 듯하다.

왜냐면 3Q 보고서를 보면 커머스사업 전체 매출액이 9622억인데 CJ ENM 본사 커머스 사업부 매출액 규모가 8676억이라고 한다. 단순 계산시 90%가 넘는다. 브랜드웍스코리아 매출액 규모는 3Q 629억 정도다.

 

반응형

 

그런데 브랜드웍스코리아는 무슨 회사일까? 

브랜드웍스 코리아는 오리지널 브랜드사업, 라이선스 브랜드사업, 이커머스 플랫폼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글로벌 컴포트 슈즈 브랜드 Rockport, 미국 클래식 패션 브랜드 Brooks Brothers와 프리미엄 덕다운 베딩 Pyrenex Home, 그리고 프리미엄 세라믹 브랜드 odense와 얼리어답터 이커머스 플랫폼인 FUNSHOP을 운영한다.

 

 

 

락포트도 여기있네 하고 찾아봤는데 작년 말에 국내 사업 운영권을 획득했다. 락포트는 국내에서 백화점과 프리미엄 아웃렛 등을 중심으로 11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브랜드웍스 코리아는 락포트 운영을 시작함과 동시에 리브랜딩을 단행했다고 하는데 다음에 백화점 한 번 가봐야겠다.

 

다시 돌아와~ CJ ENM 커머스 사업으로 

 

TV채널 外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CJ ONSTYLE>,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 다양한 판매채널이 있다. 

모바일 트렌드에 맞춰 2017년 12월 업계 최초로 모바일 전용 실시간 채팅 기반 생방송 채널인 '쇼크라이브'를 개국하여, 2021년 8월부터 '라이브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현재 국내 홈쇼핑 시장은 ( CJ ENM , GS리테일 2개의 선발업체와 2001년 방송을 시작한 후발 3사(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그리고 2012년 1월 방송을 시작한 홈&쇼핑과 2015년 7월 론칭한 공영쇼핑 총 7개 사가 경쟁하고 있다. 2022년 기준 CJ ENM과 GS리테일 점유율이 21%대고 다음이 현대홈쇼핑과 롯데홈쇼핑이 18%대다.

상대적 순위도 중요하겠지만 요즘 사람들이 TV를 잘 안봐서 산업 전체가 어떨지 모르겠네. 시장이 작아지면 그 안에서 점유율을 따지는 게 의미가 있겠나 싶어서다.

 

내일부터는 구체적인 숫자를 보자.

 

 

 

지난 CJ ENM 글 ↓ ↓ ↓  

2024.02.13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CJ ENM - 음악 사업부 알아보기 4

 

CJ ENM - 음악 사업부 알아보기 4

어제에 이어 일단 음악 사업부 가수들 누구 있는지 알아보는 중 4. INI 일본 그룹. 2021년 11월 데뷔 한일 공동 제작 PRODUCE 101 JAPAN SEASON2 최종회를 통해 결성된 일본의 11인조 보이그룹 5. ME:I 2023년 12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