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이  10%대 이상이던 커머스 사업부 실적이 2021년부터 안 좋아졌다.

이유를 알기 위해 일단 분기별로 실적을 보자.

 

일단 매출액을 분기별로 정리해 보자.

음.... 이렇게 보니 어지럽다. 각각 봐야 할 듯

 

 

 

디지털 쪽은 살짝 느는 느낌이기는 하다.

 

 

TV 쪽은 줄고 

 

 

기타는 규모가 작고 좀 들쑥날쑥.

이제 카탈로그도 안 하는데 기타는 뭐지?

 

 

 

 

영업이익도 그려보자.

 

 

2021년부터 분기별 내용을 알아보자.

 

◎ 2021년

 

 

2021년 1Q 매출 3,308억원,  영업이익 337억원,  영업이익률 10%대
- 패션·뷰티·가전 등 수요 감소 영향 불구, 건강식품·리빙 등 고마진 상품 중심 Portfolio 전략으로 수익성 방어 (OPM 10.2%)
- 건강식품·리빙 상품 중심 eTV 모바일 및 T-커머스 취급고 고성장 지속, <시크릿>·<앳센셜> 등 자체 브랜드 취급고 비중 10.2%

- 유형상품 포트폴리오: 의류 20%, 식품/가정용품 36%, 가전 16%, 이미용/화장품 13%, 패션잡화 7%, 인테리어 5%

☞  이때까지는 그래도 영업이익률 10%대로 괜찮았다.

 

 

2021년 2Q 매출 3,574억원,   영업이익 299억원,   영업이익률 8%대
- 가전·뷰티 중심의 TV커머스 취급고 감소 (YoY -8.6%) 불구, 디지털 취급고 확대 (비중 54.1%, YoY +4.2%p)
- 남성 패션 및 아웃도어 중심 자체 브랜드 판매 확대 지속 (취급고 비중 14.2%), ONSTYLE 관련 일회성 판관비 발생 (40억원 등)
- 유형상품 포트폴리오: 의류 27%, 식품/가정용품 29%, 가전 14%, 이미용/화장품 13%, 패션잡화 6%, 인테리어 6%

☞  일회성 판관비가 40억 발생되었으니 일단 넘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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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Q  매출 3,158억원,   영업이익 270억원,   영업이익률 8%대
-  비수기 계절성 영향 및 가전·인테리어 등 유형 상품 수요 감소 → 전년비 TV 취급고 감소 (YoY -5.9%)
-  자체 브랜드 및 고마진 상품 취급고 둔화에 따른 수익성 감소 (OPM YoY -3.8%p)
- 유형상품 포트폴리오: 의류 23%, 식품/가정용품 33%, 가전 15%, 이미용/화장품 16%, 패션잡화 7%, 인테리어 5%

 

 

2021년 4Q  매출 3,746억원,   영업이익 294억원,   영업이익률 7%대
-   디지털 커머스 집중 및 성수기 효과 따른 패션·뷰티 취급고 호조 반면, 영향 취급고 소폭 둔화 (YoY -5.2%)
-   <온스타일> 개편 통한 디지털 취급고 확대 및 자체 브랜드 강화 불구, 송출수수료 부담 증가로 수익성 하락 (4Q21 OPM 7.9%)
- 유형상품 포트폴리오: 의류 35%, 식품/가정용품 25%, 가전 11%, 이미용/화장품 13%, 패션잡화 6%, 인테리어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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