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사업부 분기별 알아보는 중
◎ 2023년
2023년 1Q 매출 매출 3,161억원 (YoY -0.4%), 영업이익 175억원 (YoY +35.8%), 영업이익률 5%대
- 고수익 상품 포트폴리오 강화 및 메가 브랜드 중심 TV-모바일 연계 강화한 원플랫폼 전략 실행으로 TV 커머스 취급고 회복 (YoY +2.0%)
- 건강식품, 패션, 여행 등 주요 상품 카테고리 호조 및 효율적 마케팅 운영에 따른 수익성 회복 (영업이익률 5.5%)
☞ 언뜻 보면 영업이익이 YoY +35.8%라 좋아 보이는데 기저가 너무 안 좋았던 거다. 2022년 1Q 실적이 워낙 나빴다.
과거에는 영업이익이 분기당 400억 전후였는데 이제는 200억 전후다.
2023년 2Q 매출 3,457억원 (YoY -1.7%), 영업이익 187억원 (YoY -4.2%), 영업이익률 5%대
- 패션, 여행, 렌탈 등 소비 트렌드 주도하는 포트폴리오 편성 강화 따른 TV 취급고 성장 (YoY +7.6%)
- 패션, 유아동, 프리미엄 리빙 브랜드 중심 기획·개발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MLC) 고성장 (취급고 YoY +36.2%)
☞ 모바일 커머스 관련 기사를 찾아보았다.
2023년 6월 비즈니스 포스트에 나오는 내용에 따르면 CJENM 커머스부문 대표이사는 윤상현.
원플랫폼 전략을 내세웠다. .
원플랫폼 전략은 TV홈쇼핑, 이커머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T커머스 등 유통채널을 결합해 입점브랜드에게는 맞춤형 솔루션을, 고객에게는 다양한 채널에서의 쇼핑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전에는 각 채널마다 각각 따로 진행했는데 이제는 커머스 전체로 관리한다. 커머스는 뭐니뭐니해도 상품 구성이 제일 중요하다.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어제 찾아 본 에이피알 투자도 이루어진 것이다. 에이피알이 2023년 윤상현 대표의 첫 투자였나 보다. 2022년에는 생활용품 브랜드 ‘생활공작소’(20억) 원, 온라인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200억) , 브랜드 육성 기업 ‘부스터즈’(30억) , 이커머스 마케팅 솔루션 기업 ‘유니드컴즈’(6억), 장신구 플랫폼 운영사 ‘비주얼’(30억) 등 5개 기업에 투자했다. CJ ENM 규모와 비교해 보면 투자금액이 다 크지는 않다.
2023년 3Q 매출 3,003억원 (YoY -2.9%), 영업이익 71억원 (YoY +23.2%), 영업이익률 2%대
- 비수기 계절성 불구, 원플랫폼 전략 통한 대형 협력사 확대 및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강화 등 상품 기획 전략 고도화
- 여행, 레저, 렌탈 취급고 비중 증가 및 패션 <A+G>, 건강식품 <오쏘몰> 등 트렌디 TV 취급고 확대 (YoY +18.8%)
☞ 3분기가 비수기구나. 789 여름휴가철이라 홈쇼핑을 많이 안 하는 듯. 이제야 보인다. 매년 3분기 영업이익이 가장 적었다.
2023년 4Q 매출 3,757억원 (YoY -0.3%), 영업이익 260억원 (YoY -24.0%, 일회성 요인 제거시 +45.2%) , 영업이익률 6%대
- 대형 브랜드 퍼스트 론칭 확대로 TV 취급고 확대 및 <브티나는 생활> 등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지속 성장 (YoY +34.5%)
- <A+G>, <셀렙샵>, <지스튜디오> 등 자체 패션 브랜드 성수기 효과로 취급고 성장하며 수익성 회복 기여 (QoQ +267.2%)
☞ '일회성 요인 제거 시' 이게 뭘까? 2023년 4Q에 뭔가 일회성 비용이 있었다는 것인가? 그런데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보아도 별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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