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오늘이 마지막 날인지 몰랐다!!!!!!!!!

 

우선 알아보던 거는 마무리해야지.

2023년 3Q 차입금까지 일단 알아보자. 

 

 

 

여전히 많다.

 

 

 

이게 보니까 어지간히 벌어서는 안 되겠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좀 좋아 보여서 유형자산, 무형자산 취득 내역을 보니 들어온 만큼 나간다.

특히 무형자산은 대부분은 판권에 관한 것이다. (판권이거나 건설중인자산으로 쌓였다가 판권으로 대체되는 것이거나)

 

 

 

기업이 돈을 벌면 그래도 어느 정도 현금이 쌓여야 할 텐데 그렇지 못하다.

뭔가 규모만 계속 커지는 거 같다. 규모가 더더더 커지면 현금이 넉넉해지는 구간이 올 수 있는 건가?

그것도 음악, 커머스 등에서 번 것으로 메꾸어 넣으니까 미디어나 영화가 버티는 거 같다.

 

 

그동안 CJ ENM은 주가에서 알 수 있듯이 상황이 안 좋았다. 10년 치 주가다.

특히 코로나 시기에 

1 미디어플랫폼 ☞  넷플 등과 경쟁해야 해 계속 투자해야 해, 티빙 적자
2 영화드라마 ☞ 코로나로 영화관에 사람 안 와, 상영 못해
3 음악  ☞ 그나마 음악은 낫다. 그래도 여기도 코로나로 콘서트 못했어. 그래도 여기는 성장함. 
4 커머스  ☞ 홈쇼핑 사람들이 안 봐. 근데 또 송출수수료는 많이 달라하네 

 

+ 그 와중에 피프스시즌 거의 1조 주고 인수했는데 코로나도 끝났는데 미국 배우, 작가들 파업;; 

+ CJ라이브시티 공사 지연 중. 지자체에서는 공사 지연되었다고 지체보상금 달라하네. 

+ 관계기업에서 덩치 큰 넷마블도 적자라서 지분법 손실도 나

 

 

 

이제 약간 숨통이 트인다.

1 미디어플랫폼 ☞  티빙 광고 요금제 도입하고 하반기 BEP 가능해 보여.
2 영화드라마 ☞ 이제 영화관 정상 운영.
3 음악  ☞ 이제는 여기가 효자 사업부. 굿
4 커머스  ☞ 홈쇼핑 사람들이 안보는 거 여전하고 커머스 등 시도하는데 쉽지 않을 듯. 여기는 쿠팡, 중국 싼 쇼핑몰 등과 계속 경쟁해야 해서 계속 어려울 거 같긴 하다. 

 

+ 피프스시즌 ☞  파업 끝, 정상화, 이제 흑자 전환됨  

+ CJ라이브시티 ☞  여긴 아직 진도 안 나감. 근데 만약 잘 풀린다고 해도 공사 시작하면 또 자금 모자라는 거 아닌가??

+ 넷마블 ☞  2024년은 작년보다는 낫겠지.

 

 

리포트나 컨퍼런스콜을 보면 미디어플랫폼 사업부가 중요하니 티빙 흑자 전환에 관심이 많고 기대가 크다.

KBO 한국프로야구 시기에 맞춰 올해 3월 광고 요금제를 도입한다. 

요즘은 많이들 OTT 2개 이상 구독하는 거 같다. 나도 넷플릭스 + 티빙 이렇게 보고 있다.

 

아! 근데 잠시 딴소리!!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사용 중인데 뭐랄까? 광고가 너무 허접하다. 

'허접하다' 이 표현이 딱이다. 허름하고 잡스럽다.

타겟팅을 문제 삼으려는 게 아니라 나오는 광고 퀄리티가 너무 떨어진다. 이게 참 이상하다. OTT에 넣는 광고면 좀 더 참신하게 하면 좋을 거 같은데 유튜브 중간에 나오는 광고보다 뭐랄까 지역 케이블 방송에 나오는 광고 수준으로 나온다. 

그래서 볼 때마다 넷플릭스는 광고 넣기도 비싸다던데 그 비싼 돈을 주고 하는 광고면서 퀄리티를 이렇게 할까 싶다.

 

티빙은 어떻게 나오는지 봐야겠다.

이게 미디어렙의 문제인 건지 광고대행사의 문제인건지 모르겠네.

 

반응형

 

CJ ENM을 패스하려는 이유는 올해 분명히 좋아지고 PBR 0.5도 안돼서 싸긴 한 거 같은데

계속 콘텐츠 투자를 해야 하는 사업 구조라 현금이 쌓이기 어려운 거 같다.

그리고 CJ라이브시티는 재개되면 여기도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야 하는 거 아닐까 싶어서 잘 모르겠다.

 

그래도 참 CJ ENM은 대단한 것이 자금 조달을 회사채 차입금 등으로 다 버텨낸다.

참고로 지분율을 보면 CJ가 40%, 자사주 5%다.

 

쓰고 보니 약간 고민되네.

분명 올해 좋아지니 주가는 지금 보다 낮아지기는 어려울 거 같기도 하고,

PBR 0.5 아래니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거 같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밸류업도 기업이 자금 사정이 좋아야 뭘 하지 지금 그럴 형편이 아닌데 싶기도 하고 

 

또 이러다가 넷마블 지분 매각으로 한큐에 자금 문제를 해결해 버릴 수도 있을 거 같기도 하고 

 

아 아직 판단이 안 서네.

CJ ENM도 나머지 공부를 좀 해야 할 듯 ㅎㅎ

 

 

지난 CJ ENM 글 ↓ ↓ ↓  

2024.02.28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CJ ENM - 현금과 차입금 내역 알아보기 3

 

CJ ENM - 현금과 차입금 내역 알아보기 3

다시 현금과 차입금을 알아보자. 2022년 알아볼 차례인데 차입금 더 많아졌다 ;;; 차입금 자세히 보면 단기차입금이 많이 늘었다. 2021년만 하더라도 회사채(공모) 이율 2%대였는데 2022년 발행한 2100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