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롯데면세점에 다녀왔는데 마크엠에 중국인들 옷 구경하더라. 사지는 않았음. 

 

 

오늘은 마크엠 좀 더 알아보자.

 

마크엠(MARKM)은 2017년 중국 백화점·부동산 기업 진잉그룹과 합작으로 시작했다.

그런데 이후 기사를 보면 이제 신원이 단독으로 하나보다.

원래는 신원이 디자인, 기획, 생산을 하면 중국에서 진잉그룹이 유통 마케팅을 하기로 했다.

처음 시작 타깃이 중국이었다.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잘 안되자 협력 종료로 신원이 국내에서만 하고 있다.

 

어패럴뉴스 내용을 보면

2023년 매출액 규모는 50억이고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이 70%, 온라인이 30%

고객 비중은 여성이 60%, 남성이 40%
해외 생산 60~80%, 국내 생산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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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규모가 50억이니까 에스제이그룹의 팬암이 2023년 매출 44억이니까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인지도는 마크엠이 훨씬 더 높은 거 같고

론칭 시점과 비교하면 팬암 성적이 더 나은 거 같네.

옷을 봐도 아무리 봐도 그래도 마크엠보다는 팬암이 나은 거 같다;;;

반대로 말하면 팬암도 지금 어려운데 마크엠은.... ;;; 

 

 

일단 마크엠 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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