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동안 나노브릭에 대해 정말 말 그대로 수박 겉핥기 식으로 알아보았다.

결론은 당연히 패스다.

이런 기업은 어떻게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일까?

나에게 시간이 더 주어진다고 해도 잘 모르겠다.

 

 

여기서 말하는 전자기적 기술을 이용한 나노플랫폼들은 설명을 들으면 그럴듯해 보이는데 

그게 실제 상용화되어서 매출 볼륨이 어느 정도 일어날 수 있는 건지 전혀 모르겠다.

이런 건 온라인 자료 검색한다고 알 수 있는 게 아닌 거 같은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공부하시는지 궁금하다.

그래도 그동안 너무 궁금했기에 4월 한 달 동안 매일 20분씩이라도 알아보기를 잘했다. 이렇게 해 봐야 포기도 하지 ㅎㅎ

 

 

나노브릭 매출액 규모 70억대이고 시가총액은 400억대이다. 
2019년 상장했다.

 

위조방지 라벨 M-Tag가 대표 제품이다. 
나노브릭이 M-Tag를 처음 타깃한 시장은 지폐시장. 그런데 가장 먼저 기술이 적용된 곳은 화장품 시장이다. 
중국 등에 화장품이 수출되면서 짝퉁을 막기 위해 나노브릭을 찾아왔고 M-Tag 적용했다. 그런데 잘 안되었다. 중국 당국의 자국 화장품 굴기 정책으로 중국 내 애국 소비가 확대되어 중국 내 한국화장품의 매출 증가세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그리고 추측건대 이때 매출채권도 잘 회수가 안된거 같다. 앞으로는 좋아질 수 있을까? 잘 모르겠다. 자석을 가져다 대서 정품을 확인하는 방법이 확장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나노브릭의 복제 차단 기술의 궁극적 목표는 보안의 정점인 지폐 시장이다. 

 과거 자료를 보면 중국 조폐공사 산하 조폐잉크공사와 사업제휴 계약을 체결해 위조방지라벨 ‘엠태그 레드(M-Tag RED)’를 출시했다고 나온다. 그런데 지금 매출액 상태를 보면 잘 안된 듯.

 

그나마 좋은 소식은 2023년 중동 지역 첨단 보안 제품 추가 수주에 따른 해외정부향 보안 매출 확대되었다는 소식이다.

보통 장기계약이라고 하는데 (장기공급계약 5+5년) 앞으로 어떨까?

 

 

내가 보기에 가장 눈이 가는 아이템은 전기 색가변 소재인 E-Skin, E-Spectra 필름과 전기 투과도가변 시장 ET-Ink, E-Tint이다. E-Skin 은 중국 대형 가전업체와 손잡고 색가변 냉장고 목업(mock-up, 실물과 동일하게 만든 모형) 시제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또한 이스킨 31.2인치 대면적 TFT 패널 적용에 성공했다.

 

반응형



리스크를 좀 보면 2021년 9월 전환사채를 120억 발행했다. 
대상은 안다자산운용 등 여러 투자회사 대상이다. 조달 목적은 운영자금.
전환가액은 당시 주가로 7655원 156만 주 정도 되고 주식 총수 대비 14% 정도 된다. 
전환청구기간은 2022년 9월 ~ 2026년 8월
이후 주가가 내려 리픽싱 최저가까지 내려왔고 이후 무증도 했다. 그 가격 다 반영하면 전환가액은 2784원이다. 
그런데 2024년 3월부터 풋옵션 행사가 가능해 2023년 3월 사채권자들은 풋옵션을 행사해 60억 만기 전 일부 취득했다. 
지금 주가 상황으로 봐서는 6월에 또 행사할 수도? 그사이 주가가 안 오르면 말이다. 

만약 그렇게 계속 반복되어서 다 풋옵션이 행사되면 나노브릭 현금 여력이 없는데 자금 조달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손실 부분도 아슬아슬하다. 

회사도 이게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서 2023년은 자산 재평가도 했다. 그 덕에 재평가 차익 70억이 23년 재무제표에 반영했다. 만약 2024년에도 적자가 나면 이런 식으로 자본을 보충할 재평가 카드가 좀 더 있나 보다. 회사 말을 보면 "2024년도에는 당사 소유의 평택공장 건물 재평가를 적극 검토하여 자본비율 개선과 전략적 투자와 재무적 투자를 추진하여 재무구조 개선에 노력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대만 전자종이 회사의 점유율을 생각해 보면 생각보다 더 기술장벽이 큰 거 아닌가 싶기도 해서 
나노브릭의 전자종이가 큰 규모의 매출액을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해 잘 모르겠다.

 

 

아무튼 애매하면 패스 ~ 

 

 

 

지난 나노브릭 글 ↓ ↓ ↓  

2024.04.29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나노브릭 - E Ink 찾아보기

 

나노브릭 - E Ink 찾아보기

E-Skin 관련 내용을 검색하면 대만의 E-INK 회사가 언급된다.    E Ink를 검색해 보니 e Paper(전자종이) 회사다. <p style="text..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