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EC 솔루션

SMS, 도메인, 마켓플러스, 재고관리솔루션, 스토어 등이 여기에 속한다. 

 

 

사업보고서에서 EC솔루션 부분 설명을 보자.

- 판매자들이 D2C 스토어를 구축ㆍ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EC솔루션으로 지칭됩니다.

- 당사는 누구나 온라인에서 창업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하며 플랫폼 진입장벽을 낮췄고 이를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판매자들은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해외지역별 글로벌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판매자는 다양한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자사몰과의 연동서비스를 통해 상품 판매가 가능합니다.

- D2C 스토어를 기반으로 판매자들이 손쉽게 국내외 유수 마켓플레이스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마켓플러스'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판매자들은 쿠팡,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무신사 등 국내 오픈마켓을 비롯해 아마존, 라쿠텐, 위시, 쇼피, 라자다 등 해외 에도 상품 판매가 가능합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에 바탕을 둔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 이를 위해 지난 2018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 개발가이드 및 도구, 개발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1인 개발사부터 중대형 개발사까지 누구나 전자상거래 생태계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카페24 개발자센터'를 열었습니다.

- 아울러 쇼핑몰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카페24 스토어'를 열고 외부 개발자와 함께하는 기업형 쇼핑몰 커스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발사에게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비대면 영업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인공지능, 증강현실 등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연결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카페24 생태계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강화했습니다.  

- 2024년 1분기까지 당사 플랫폼에 유입된 개발사(자)는 1만 3,000곳 이상이며, 카페24스토어에서의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76만 건을 넘어서는 등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2022년 3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억명이 넘는 틱톡과 협력하여 온라인 사업자가 숏폼 마케팅을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한 '틱톡 채널'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 2022년 4분기 당사는 유튜브와 함께 온라인 사업자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손쉽게 상품을 선보이고,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당사 플랫폼에서 클릭 몇 번만으로 누구나 유튜브로 라이브커머스가 가능한 환경이 마련됐습니다.  이어서 2023년 4분기에는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Google International LLC)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면서 유튜브 쇼핑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했습니다.
  

 

설명을 읽어보면 쇼핑몰할 때 가장 중요한 서비스 같은데 의외로 매출이 작다.

 

 

 

이전에 알아본 결제서비스 매출액은 연간 900억 이상이고 성장 중이었는데
EC솔루션은 연간 280억대 전후로 2024년 1Q 실적을 보면 69억으로 전년동기 108억보다 줄었다.

구축ㆍ운영 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라면 쓰던 사람은 계속 쓰고 신규로도 진입하면 뭔가 매출이 성장할 수 있는 사업부 같은데 왜 정체일까?

 

음 그런데 위의 그래프는 2023년 1Q 보고서 2024년 1Q 보고서 실적을 보고 정리한 건데 

 

2024년 1Q IR 자료를 보니 전년 동기 실적이 다르게 나온다.

EC솔루션 2023년 1Q 실적 69억이었고 2024년 1Q 1% 정도 증가했다고 나온다.

 

숫자가 아무리 봐도 이상해서 찾아보니 2023년부터 일부 결제 관련 영업수익을 ‘EC솔루션’에서 ‘결제솔루션’으로 재분류하였다고 한다. 글쿤

 

그냥 설명만 봐서는 이 사업부가 중요하고 매출이 늘어야 할 거 같은데 그렇지 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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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즈니스 솔루션

-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번역, CS, 이벤트/프로모션 운영 등을 현지 전문가를 통한 글로벌 운영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쇼핑몰 초기 창업자들이 최적화된 비즈니스 오프라인 환경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국 100개 지점이 넘는 '카페24 창업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쾌적한 사무실은 물론 무료 스튜디오 대관, 무제한 1:1 전문가 컨설팅, 합리적 비용의 택배서비스 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판매자들이 보다 빠른 성장이 가능한 기틀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설명을 보니 '전국 100개 지점이 넘는 카페24 창업센터' 여기서 감가상각비가 많이 나올 수 있겠고 

또 이 사업부는 왠지 내 느낌에 수익성이 없을 거 같다. 

 

매출액은 어떨까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부에서는 해외 대행 서비스가 중요한 매출 부분을 차지하는 듯하다.

 

 

근데 쪼개서 보니까 의외로 별로 성장이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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