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규 브랜드 마크곤잘레스(Mark Gonzales) 알아보기
더네이쳐홀딩스를 한번 훑어보기로 한 건 주가가 계속 내려 시총이 1500억까지 내려왔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마크곤잘레스 때문이다. 아니 와릿이즌 때문.
와릿이즌을 전개하는 회사 이름은 비케이브
비케이브는 2018년 일본 사쿠라그룹을 통해 마크 곤잘레스의 서브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국내에서 마크 곤잘레스로 브랜드를 전개했다. 그러나 2021년 말 마크 곤잘레스와 사쿠라그룹의 라이선싱 계약이 종료되었다.
그럼 비케이브와 사쿠라그룹 간의 계약도 끝일 거 같은데 브랜드는 계속되었다.
비케이브는 마크 곤잘레스가 아니라 와릿이즌으로 브랜드를 하는데 문제는 그 중요한 로고 엔젤 문양이 그대로 사용되면서 소비자들이 혼동된다.
마크 곤잘레스는 더네이쳐홀딩스와 공식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고
비케이브에게 본인의 도안과 서명이 들어간 모든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라는 소송을 걸었다.
2024년 3월 한국섬유신문에 따르면 마크 곤잘레스가 승소했고 이에 비케이브는 판결에 불복해 최근 항소했다.
이후 소식은 없는데 어찌 되가나? 이거 길어지나?
이제 와릿이즌은 엔젤로고 안 하고 꽃로고 한다고 했는데 근데 오늘 와릿이즌 신세계 강남점에 갔는데 여전히 그 엔젤로고가 매장 가장 앞에 있던데....
기사를 보면 와릿이즌 매출이 2018년 50억, 2020년 약 300억, 2021년 약 400억 원 정도 된다.
내가 와릿이즌이 투자포인트가 된다고 한 이유는
여기 매장 가면 중국인들 정말 많다.
물론 가격이 좀 저렴하다.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 그런데 그 로고가 주는 힘이 있는 거 같다. 브랜드 파워가 확실히 있다.
강남 신세계 와릿이즌 매장에 가면 한국인 보다 늘 중국인이 많다.
그리고 명동 롯데면세점에도 가면 그 층에 MLB가 압도적으로 사람이 많고 그다음이 와릿이즌에 사람이 많다.
확실히 브랜드 파워 있다. 이거만 더네이쳐홀딩스가 잘 이어받으면 내셔널지오그래픽만큼 클 수 있을 거 같은데 생각보다 소송이라는 게 길어지고 쉽지 않구나.
더네이쳐홀딩스 사업보고서에 나오는 내용도 알아보자.
"당사는 원작자 마크 곤잘레스로부터 직접 공식 라이선스를 확보한 유일한 기업으로 마크곤잘레스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마크곤잘레스 특유의 자유로운 아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캐주얼 스트리트 브랜드로서 오리지널 시그니처 사인 로고 아이템을 포함한 다양한 트렌디 감성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한국과 중화권 등 아시아 지역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였고, 최근 2023년 9월 홍콩에 첫 1호 해외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국내외 유통채널 다각화 등을 통해 당사 주력 라이선스 사업 브랜드로서 자리 잡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24년 4월 네이버 라인프렌즈의 샐리 캐릭터와 마크곤잘레스를 대표하는 엔젤 케릭터의 콜라보를 진행하였으며 향후에도 패션업종과 업종을 넘어서는 콜라보를 통해 차세대 디자인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마크곤잘레스 매장은 2024년 1분기 보고서에는 3개였는데 2분기 보고서에는 6개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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