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장기매출채권과 장기대행미수금의 충당금 내역 알아보기로 했지

 

재무상태표를 보면 장기매출채권과 장기대행미수금 항목이 없다!

읭???

 

 

 

 

근데 주석에는 장기매출채권과 장기대행미수금 계정이 나오고 전액 충당금이 잡혀있다.

돈이 회수 안되면 매출채권 충당금에 잡는 게 아니라 그걸 굳이 장기매출채권으로 분류하고 거기서 충당금을 잡는 건가?

그래서 언뜻 보면 매출채권에 충당금을 하나도 안 잡네! 싶지만 5초만 더 들여다보면 그게 아닐세

 

반응형

 

이게 보니까 2020년부터 그랬다.

2020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제21기에 매출채권 및 대손충당금 143,772천원, 대행미수금 및 대손충당금 1,552,169천원, 미수금 및 대손충당금 72,332천원을 비유동항목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2019년까지 장기대행미수금가 있긴 했지만 금액이 소액이었고 2020년에 뭔가 못 받은 돈이 장기로 이동하면서 

현재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거다.

 

그렇게 보면 또 최근 매출채권은 대손충당금 안 잡을 정도로 잘 회수되고 있는 것도 맞네 

 

 

 

 

2020년 이전도 볼까?

이때는 비유동 계정이 따로 없으니 아래 숫자가 매출채권, 대행미수금 전체다. 

 

 

 

 

범인을 찾은 거 같다.

2016년에 뭔 일이 있어서 대행미수금의 대손충당금 12억이 잡혔다!!!

이때 무슨 일이 있었나 찾아보니 이엠넷 본사의 문제는 아닌 거 같고 종속회사의 문제였던 거 같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대손충당금이 연결에는 있는데 별도에는 없음.

 

2016년 미디어렙을 하는 종속회사 네프미디어를 시장환경변화와 경쟁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사업을 중단했다. 

사업중단의 사유가 나오네.
"SA( 검색광고) 영역에서 고도화된 당사의 기술력을 디스플레이 광고영역에 접목시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광고주의 광고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DA 미디어렙사업에 진출했으나, 디스플레이 광고시장이 애드테크 시장 및  매체에 의존하지 않는 퍼포먼스 DA 광고 시장으로 성장하면서, 기존 미디어렙사의 역할이 축소되었고, 시장 경쟁에 대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비효율적인 구조를 개선하기 미디어렙사업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아마 이거 정리하면서 입은 손상이 아닐까? 그럴 거 같음

 

 

아!!!!! 이제 좀 알 거 같기도 한 게

다른 디지털광고 회사들은 현금흐름도 많이 들쑥날쑥하고 매출채권 회수도 잘 안 되는 해도 많고 그랬는데 

왜 이엠넷은 안 그러지? 싶었는데 

저런 재무 문제를 일으키는 게 주로 미디어렙 사업부 때문이 아닐까?!!!

다른 디지털 광고 대행사들이랑 보면 아주 작은 차이로 비즈니스 구조가 다른 거다.

일단 그렇게 가정하고 좀 더 알아가 보자. 

(나 지금 엉뚱한 소리 하고 있는 거 아닌지 모르겠네 ^o^ )

 

 

 

지난 이엠넷 글 ↓ ↓ ↓  

2024.09.18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이엠넷 - 자산 구성 알아보기 2

 

이엠넷 - 자산 구성 알아보기 2

어제에 이어 자산 구성 알아보기   관계기업은 지난번 알아본 eMnet Japan.Co.,Ltd.장부금액이 자꾸 줄어들고 있다.   주석에서 관계기업 내용을 보니 이런 내용도 있다. "연결회사는 eMnet Japa

todayhoney.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