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현대리바트 현대에이치앤에스 2017년 흡수합병에 대해 알아보았다.

 

당시 합병 관련한 기사들을 보면

비용단에서 보면 현대리바트와 현대에이치앤에스로 이원화됐던 원자재 유통경로를 단순화하면 운송비, 보관료 등 판관비가 감소될 수 있었다고 보았는데 막상 합병 이후 판관비를 보면 계속 판관비율이 올라갔다.

판관비 개선 효과는 크게 없었던 거 같다.


그래서 2017년 현대리바트 판관비 내역을 살펴보았다.

 

현대리바트 2017년~2022년 판매비와 관리비
현대리바트 2017년~2022년 판매비와 관리비

 

 

다음은 현대에이치앤에스 2015년, 2016년 판매비와 관리비를 살펴보았다.

2017년 합병을 해서 2016년 감사보고서까지 나와있다.

 

현대에이치앤에스 2015년, 2016년 판매비와 관리비
현대에이치앤에스 2015년, 2016년 판매비와 관리비

 

 

현대에이치앤에스는 왜 판관비에서 물류비가 3억밖에 없을까? 비용의 성격별 분류를 봐도 그렇다.

건축자재 유통 업체면 물류비가 많이 나올 거 같은데 ....

이제 와서 물어볼 수도 없고....

다만 위에서 처럼 '원자재 유통경로를 단순화하면 운송비, 보관료 등 판관비가 감소' 이런 기사를 보면 그냥 그렇구나 넘기지 말고 비용단을 주석을 통해 확인하고 그 비용의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정말로 기사가 말한 대로 합병 시 도움이 될 지에 대해 스스로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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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 주요 주주를 알아보면
현대지에프홀딩스 41.16%
자사주 2.05%

 

현대지에프홀딩스? 구) 현대그린푸드가 2023년 3월 현대그린푸드, 현대지에프홀딩스로 인적분할되었다.
현대그린푸드가 푸드 관련 사업을 하고

그 외 여러 자회사들이 현대지에프홀딩스 아래로 들어갔다. 현대리바트도 그중 하나.

 

 

지난 현대리바트 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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