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에서 편의점 매출 구성을 보면
대부분 상품 87% 용역 10% 기타 1%이다.
2022년 사업보고서에서 편의점 관련 내용을 더 보면
22년 편의점 시장의 총매출 규모는 2021년 대비 10.8% 성장한 약 31.6조 원으로 추정된다.
경쟁사로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이 있는데
상위 3개사의 (GS25, CU, 세븐일레븐)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22년 GS25의 운영점포 수는 편의점 전체 운영점의 약 30% 수준으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CU 점유율은 어떨까? BGF리테일 사업보고서를 보니 지난 3년간 37~38%다.
CU가 현재 1위인가 보네.
편의점 사업부의 매출구성비가 가장 높은 상품은 담배다.
전체 매출의 38%~39%를 차지하고 있다.
그다음으로 음료 제품, 과자류, 주류, 즉석 먹거리 상품 순으로 매출 구성비가 높다.
담배의 경우 저마진 상품으로 이익이 많지 않기 때문에 담배를 제외한 여타 상품군의 판매 비중을 늘리는 것이 본사와 가맹점 모두에게 유리하다.
사업보고서에는 이 내용까지 밖에 없어서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통해 편의점 사업부에 대해 알아봐야겠다.
그전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7월에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유통업체 보도자료를 보면
2022년 상반기 대비 온라인은 온라인 구매의 일상화로 매출이 7.2% 증가했고
오프라인은 코로나 기저효과로 대형마트(1.0%), 백화점(2.5%), 편의점(9.5%), 준대규모점포(2.2%) 증가했다.
편의점이 다른 채널보다 증가율이 크다. 기사를 보면 인플레 등으로 식사도 편의점 도시락을 많이 이용한다고 했는데 그런 거 때문일까? 표를 보면 식품의 '즉석(신선일부)' 증가율이 다른 항목보다 크다.
그리고 CU도 GS25도 앱이 잘되어 있어서 행사 상품 사기도 쉽고 뭔가 접근성이 더 좋아졌다.
BGF리테일과 GS리테일 사업보고서 보다 산업통상부 보도 자료가 상품 구분을 더 자세히 해 주는군.
담배 쪽이 거의 40%,
음료 등 가공식품 쪽이 46%
즉석(신선일부) 9%
생활용품 3%
기타 잡화 1%
그런데 GS편의점에 대해 공부를 한다면
CU와의 경쟁력을 보는 게 맞을까
아니면 CU와 같은 편에 서서 편의점 채널의 경쟁력을 보는 게 맞을까
CU도 GS25도 점포 간의 거리 차이가 멀지 않은 거 같다.
우리 동네에도 너무 많아서 포화 상태 같다.
서울이라 그런건가?
내일 더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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