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산업 보고서들을 보면서 편의점 사업에 대한 내용을 모아보자.

 

담배는 세금이 높아 마진율이 낮다.

2019년 자료이긴 한데 일반 상품의 매출총이익률이 40%대라면 담배는 9%대다.

영업이익률이 아니고 매출총이익률이다.

그러니까 매장 입장에서는 안 남는다.

그런데 담배 사러 왔다가 다른 물품을 산다. 즉 미끼 상품으로 집객을 유도한다. 

 

담뱃값은 2015년 1월 2,500원에서  4,500원으로 인상되었는데 

여전히 과거처럼 편의점 매출의 40% 전후를 차지하며 단일 상품 중 압도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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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에 관한 내용을 보면

담배권이 나온다. 담배권은 담배를 판매할 수 있는 자격을 말한다. 

편의점 과도한 출점을 막고 소상공인간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담배 소매 점포 간 거리 제한을 두고 있다.

거리는 지자체마다 다른데 50m ~ 100m 정도 된다.

서울시와 제주, 아산시, 인천 서구, 경기도 오산시와 구리시 정도가  100m이고 

나머지는 지역 도시 지자체 대부분 50m를 적용하는 거 같다. 

 

편의점을 담배권 없이 출점할 수는 있지만 그러면 점주에게 너무 부담이다. 

담배 없는 편의점에 흡연자들이 안 온다. 

 

서울은 100m니까 50m인 지방 쪽에 편의점 출점이 많은 가보다. 

"편의점 출점, '담배권 50m' 지방 광역시 몰렸다" 이런 제목의 기사도 있다. 

2022년에는 담배 소매점의 무분별한 입점으로 자영업자들의 영업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며

거리 기준을 100m로 통일하자는 법안도 올라왔다고 하는데 이후 뉴스가 안 나오는 걸 보면 통과를 못했나 보다. 
만약 담배권 등 출점 기준 강화에 따라 신규 점포를 출점하는 것이 어려워지니 편의점 간 경쟁이 더 심해질 것이다.

 

 

오늘은 뭐 알아본 것도 없는데 벌써 시간이 30분이나 지났다.

내일 더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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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7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GS리테일 - 편의점 알아보기 2

 

GS리테일 - 편의점 알아보기 2

사업보고서에서 편의점 매출 구성을 보면 대부분 상품 87% 용역 10% 기타 1%이다. 2022년 사업보고서에서 편의점 관련 내용을 더 보면 22년 편의점 시장의 총매출 규모는 2021년 대비 10.8% 성장한 약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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