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비용의 성격별 분류

 

 

 

광고선전비, 판매촉진비

 

광고선전비는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TV, 라디오, 옥외광고판, 신문, 잡지 등에 홍보하는 비용 등을 말하고 

판매촉진비는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기존 거래처 또는 신규 거래처 등에 사전약정에 따라 거래처의 판매수량 또는 거래금액 등을 기준으로 일정액의 비율로 지급하는 비용 등을 말한다. 

둘을 분리해서 공시해 주는 곳도 있는데 아모레퍼시픽은 같이 묶어놨네. 

과거 매출액 대비 10% 전후를 쓰다가 지금은 12%, 14%로 나오는데 매출이 줄어 비율이 늘어난 거 같다.

절대 금액으로 보면 좀 줄어들었다.

 

 

 

지급수수료

매출액 대비 10% 전후로 일정한 편

 

 

 

유통수수료

비용 본 거 중 이 항목이 가장 인상 깊다.

이름 그대로 백화점이나 홈쇼핑, 방문판매 등 판매 채널향 수수료 같다. 

과거에는 18%대였는데 점점 낮아지고 있다.

 

2020년 자료이지만 이 당시 채널 별  수수료율 실태 조사한 것을 보면  
TV홈쇼핑이 29%, 백화점 21%, 대형마트 19%, 아웃렛·복합쇼핑몰 14%, 온라인쇼핑몰 9%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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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은 부진한 오프라인 지점들 정리 후 디지털 전환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온라인 비중이 올라가서 유통수수료가 줄어든 걸까? 그렇다면 매우 좋은 소식으로 보이는데 한번 알아봐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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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비용의 성격별 분류 보다가 말았는데 이런 식으로 그래프 그리면 알 것도 모르겠다 ㅎㅎ 하나씩 그려볼까 상품 매입이나 재고자산 변동과 관련된 재료비는 매출의 20~25% 정도 원부자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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