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계기업
재무상태표를 보다가 눈에 띈 건 예전에는 관계기업이 거의 없었는데
2021년부터 2000억대로 늘었다.
아 ㅎㅎ 코스알엑스네 ㅋㅋ 이제까지 그거 해 놓고 지금 새삼스레 ㅎㅎ
코스알엑스 다음으로 숫자가 큰 Rationale Group Pty Ltd는 호주의 럭셔리 스킨케어 래셔널그룹으로 2020년 아모레퍼시픽이 49% 지분을 인수했다.
래셔널그룹은 단일 브랜드인 래셔널(Rationale)을 통해 피부 측정, 진단, 고객 맞춤형 화장품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주 전역에 15개의 단독 플래그숍 스토어, 주요 병·의원, 브랜드 온라인 채널망이 있다.
이 당시 국내에 개인의 피부 상태나 취향에 맞춰 원료를 배합해 만드는 맞춤형화장품 제도가 시행되었는데 아모레퍼시픽은 아이오페 랩을 통해 유전자분석 맞춤형 솔루션을 진행하면서 고객 맞춤형 화장품 솔루션 쪽으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었나 보다.
아이오페 랩은 지금 접속해 보니 안 되네
예전에 목동현대백화점에서 뷰티테크 스타트업 릴리커버 발란스(BALANX)이
피부 측정해서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 로봇 기계가 제조해 주는 거 봤는데
그런 비슷한 거를 하려는 걸까?
2023.02.21 - [생활 속의 주식] - 현대백화점 목동점 주말 방문기!! (디스커버리, LCDC, 비클린, 현대리바트 구경)
갑자기 그거 생각난다. 예전에 어느 회사에서 낸 아이디어였는데 샴푸 자판기인데
원하는 향, 뭐 성분 이런 거 선택해서 조합해서 만들어주는 기계였는데
실패했다고.
소비자는 샴푸 그렇게까지 복잡하게 생각해서 사고 싶지 않다고 ㅎㅎ
자신의 피부를 측정해서 뭐가 부족한지 검사받고 그에 맞는 화장품을 맞춤으로 제조해서 하는 걸 다른 사람들은 원하나?
나는 좀 그런 쪽에 게을러서;; 귀찮게 가서 검사하고 하는 거 싫어 그냥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이것저것 사서 써 보고 좋으면 재구매하고 아니면 패스하는 게 편할 거 같은데....
화장품은 어느 정도 금방 바꿔 쓰는 소모품이라 ㅎㅎ
내가 일반 소비자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니 이것은 기사로 또 지켜보자.
◎ 무형자산
과거에 늘 2000억대였는데 2022년 3500억 이상으로 늘었다.
미국의 타타하퍼 인수 때문이다. 타타하퍼 풀네임은 타타스 내추럴 알케미(Tata's NATURAL ALCHEMY) 이고 미국 클린뷰티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를 2022년 1779억에 인수한다. 이때 아모레퍼시픽 연결 재무제표에 영업권 1102억, 산업재산권 495억, 기타무형자산 235억 등이 사업결합으로 무형자산에 더해졌다.
2022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적자로 나오네.
분반기보고서에는 종속회사 실적이 안 나와서 2023년은 어떤지 모르겠다.
2023년 사업보고서 나오면 확인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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