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해외 사업부 (매출액 1조 4935억 영업이익 81억)

 

영업이익이 2016~2018년에는 2000억대였다가 줄어  2021년 500억대였는데

2022년에는 81억.... 겨우 적자를 면한 셈이다. 

 

 

 

 

2022년 1Q
영업이익 421억으로 흑잔데? 1분기에는 실적 괜찮았다.


코로나19 재확산 및 오프라인 매장 효율화 영향으로 아시아에서 매출이 10% 하락했다.

(아시아 내 중국 매출 비중 70% 수준)

 

북미는 좋았다. 매출 63% 증가 

 


2022년 2Q
영업이익 적자다. -425억

 

중국에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상하이 등 주요 도시 봉쇄 조치 생산, 물류 및 매장 운영 제한되며 온/오프라인 매출 감소.

아시아 매출 39% 감소 (아시아 내 중국 매출 비중 50% 수준)

 

북미는 2분기에도 e커머스 및 멀티브랜드숍 채널 중심으로 매출이 66% 늘었다.

설화수 신규 e커머스(아마존 등) 채널 입점하며 매출 확대되었다. 


유럽도 라네즈가 영국 e커머스 채널 신규 진입을 통한 온라인 채널 다각화하면서 매출이 증가. 


2022년 3Q
3분기도 적자. 적자 -92억


중국 매출 40% 하락
아시아로 보면 매출 22% 감소

(아시아 내 중국 매출 비중 50% 중반)

 

북미와 유럽은 매출이 성장했다. 

북미는 e커머스 및 멀티브랜드숍 중심 매출 97% 성장

라네즈 프라임데이 뷰티&퍼스널케어 카테고리 1위를 달성했다. 

유럽은 모든 브랜드 매출 확대되며 60% 성장


2022년 4Q
다행히 영업이익 178억 흑자 전환


아시아 매출은 4분기에도 24% 감소다.  (아시아 내 중국 매출 비중약 60%)

 

북미 기존 브랜드 성장 및 타타하퍼 인수로 매출 99% 성장

타타하퍼는 미국 럭셔리 클린뷰티(유해 성분 없는 화장품) 브랜드로 인수하고 계속 적자인 거 같다. 

유럽은 라네즈 매출 고성장하며 69%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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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은 중국이 코로나 때문에 재봉쇄하면서 어려웠다. 
사업이 어려우니 손익뿐 아니라 마몽드 라네즈 이런 재고 손실, 폐점 관련 자산 손상도 일어났다. 
마몽드는 2022년 4분기에 남은 백화점 매장을 모두 닫은 것으로 보인다. 


2022년 분기별로 보면 북미와 유럽이 계속 좋았고 특히 라네즈가 반응이 괜찮은 거 같다.

 

그런데 숫자로 보면 서구권(북미 유럽) 쪽 매출이 아시아에 비해 규모가 매우 작다. 

2022년 아시아 매출 1조 2820억, 북미 1814억, 유럽 301억

아시아 매출이 86%, 북미+유럽이 14% 정도밖에 안된다.

'북미 99% 성장' 이런 말에 너무 혹하지 않아야 한다. 

2023년은 어떨까? 이렇게 보니 코스알엑스 연결편입이 대단한! 일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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