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해외 사업부 (매출액 1조 8023억 영업이익 518억)
2020년 보다 매출도 조금 올랐고 영업이익도 올랐다. 과거에 비하면 많이 미치지 못하지만.
2021년 1Q
아시아에서 중국의 매출 비중은 70% 정도
중국 쪽 매출이 30% 정도 성장했다.
3/8 부녀절 설화수 중심 고성과 달성하며 중국 온라인 매출 30% 이상 성장한 것이다.
중국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라인을 집중 육성했다.
태국, 베트남은 설화수, 라네즈 중심 매출 증가가 일어났다.
이렇게 아시아 지역은 설화수 럭셔리 매출이 늘고 온라인 중심으로 믹스가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이 흑자가 되었다.
북미는 오프라인 매장 효율화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
온라인 매출은 ‘아마존’ 매출 확대로 고성장.
특히 라네즈는 출시된 ‘립트리트먼트밤’이 반응이 좋았다.
유럽은 멀티브랜드숍 채널 ‘세포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이니스프리는 유럽 ‘세포라’ 신규 입점했다.
북미/유럽도 수익성 중심 사업 전개로 영업이익 흑자전환.
2021년 2Q
중국은 설화수 ‘자음생’ 라인 집중 육성으로 브랜드 약 60% 성장했다. 럭셔리 온라인 매출 약 100% 성장.
단 이니스프리 매장 효율화 영향으로 20% 이상 매출 하락. 이니스프리가 문제구나.
아세안 라네즈, 이니스프리 두 자릿수 성장
북미 e커머스 및 멀티브랜드숍채널 중심 매출 증가
이니스프리 ‘아마존’ 입점으로 온라인 매출 증가
설화수 윤조에센스 중심 '세포라' 채널 내 견고한 성장
유럽 성장채널 육성으로 모든 브랜드 매출 증가
이니스프리 및 라네즈 유럽 ‘세포라’ 매출 확대
라네즈 영국 e커머스 채널 ‘Cult Beauty’ 신규 입점
2021년 3Q
아시아 매출이 11% 하락했다. 코로나가 문제였다.
아시아는 오프라인매장 효율화 및 코로나19로 인한 일부 국가 휴점 및 단축 영업으로 인한 매출 하락했다.
그 와중에 설화수는 성장했다. 고가 라인 신제품 출시 및 제품 믹스 개선으로 브랜드 매출 약 50% 성장.
북미는 좋았다. 주요 브랜드 고성장으로 영업이익이 성장했다.
유럽 구딸파리는 40주년 마케팅 비용 확대로 영업이익이 축소되었다. (축소라고 표현한 걸 보면 흑자이기는 한데 줄어들었다는 말일까?)
2021년 4Q
4분기 해외 영업이익은 적자다.
아시아는 매출이 6% 하락했고 오프라인 매장 효율화로 인한 매출 하락 및 광고판촉비 증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적자전환.
그런데 설화수는 또 좋았나 보다.
설화수 광군절 ‘자음생’ 라인 고성장 및 고가 중심 제품 믹스 개선으로 브랜드 매출 30% 이상 성장했다고 나온다.
북미 성장채널 내 주요 브랜드 고성장으로 84% 성장
유럽 구딸 파리 매출 확대 및 e커머스 강화로 15% 성장
북미/유럽 수익성 중심 사업전개 및 주요 브랜드 매출 확대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개선
‘BTS I AMOREPACIFIC 립 슬리핑 마스크’로 인지도 제고하며 매출 고성장
설화수 윤조에센스 중심 세포라 매출 성장
유럽 주요 브랜드 온/오프라인 인지도 제고
라네즈 영국 e커머스 플랫폼 판매 호조
구딸 파리 40주년, 홀리데이 시즌 행사 통해 오프라인 매출 확대
IR 자료 보면서 당시 어땠나 살펴보는데 볼수록 이렇게 크고 해외 사업 비중이 큰 회사는 어떻게 공부하고 투자하나 싶다.
내 능력 범위 밖인데 이런 식으로 걸러내면 정말 남는 기업이 몇 없을 거 같고.... 투자 어떻게 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 ㅠㅠ
중국 쪽 매출은 줄지만 설화수는 성장하고.... 매출 내에서도 복합적으로 뭔가가 이루어지는데
다른 분들은 이런 걸 어떻게 감당해 내는 것일까?
미리 알려고 하지 말고 나온 IR 자료를 해석하고 그다음 가격이 변동성에 의해 빠질 때를
가치와 가격의 괴리가 생긴 기회로 보고 투자하는 것일까?
답답해서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찾아보았다. 이때 어땠을까?
훨씬 이해가 잘 되긴 하네 ㅎㅎ
뭔가 실적 발표 때 더 자세한 이야기가 공유되나 보다. 꼭 매 분기 보고서를 챙겨 봐야겠다.
일단 2021년 해외 실적은 중국 쪽에서 설화수가 계속 성장하고 온라인 채널 비중이 늘어났지만
이니스프리가 발목을 잡아서 나온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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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해외 사업부 (매출액 1조 7453억 영업이익 179억) 코로나로 오프라인 타격이 큰 해였다. ◎ 2020년 해외 사업부 (매출액 1조 7453억 영업이익 179억) 2020년 1Q 중국이 2월부터 오프라인 매장 5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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