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해외 사업부 (매출액 1조 7453억 영업이익 179억)
코로나로 오프라인 타격이 큰 해였다.
◎ 2020년 해외 사업부 (매출액 1조 7453억 영업이익 179억)
2020년 1Q
중국이 2월부터 오프라인 매장 50~60% 임시 휴점에 들어갔다.
3월부터 점차 회복해서 3월 말 기준 매장 휴점률 한 자릿수로 축소되기는 했다.
아세안 지역 3월부터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 휴점 상태 돌입하며 매출 급감한다.
3월 말 기준 80% 이상 휴점 상태다.
북미/유럽은 3월부터 주요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 및 멀티브랜드숍 채널 임시 휴점하며 매출 감소했다.
여기는 3월 말 기준 95% 이상 휴점
2020년 2Q
중국은 4월 오프라인 매장 임시 휴점률 5% 미만 수준 유지, 5월부터 전 매장 정상 영업에 들어갔다.
아세안은 4월 휴점률 90% 이상. 5월 중순부터 말레이시아, 태국 영업재개. 6월 말 기준 필리핀 제외 전 지역 정상 영업.
일본은 4월 오프라인 매장 95% 이상 임시 휴점. 5월은 휴점률 60% 수준으로 축소. 6월 말 기준 휴점률 5% 미만이었다.
북미는 4월 오프라인 매장 95% 이상 임시 휴점 지속. 6월 말 기준 휴점률 20% 이하로 축소되었다.
유럽은 4월 오프라인 매장 전점 휴점. 5월부터 일부 매장 단축 영업재개 시작. 6월 말 기준 전 매장 정상 영업.
2020년 3Q
아시아/북미/유럽이 일부 지역 매장 휴점 및 단축 영업에 들어갔다.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 강화 및 관광객 감소로 오프라인 매출 하락했다.
온라인 쪽은 매출이 증가되었다.
중국 내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매장 폐점 영향으로 매출액이 20% 후반 수준 하락했다.
다행히 설화수가 20% 이상 성장한다.
이커머스 비중은 약 40% 초반까지 상승해서 2Q까지 적자이다가 3Q에 그래도 영업이익이 흑자가 나왔다.
2020년 4Q
주요 국가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되어 오프라인 매장 임시 휴점에 들어갔다.
온라인 매출 쪽을 확대하기 위해 디지털마케팅 강화 및 브랜드별 e 커머스 채널에 입점하였다.
2020년은 이니스프리 1-2선 도시에 있는 지점 90개 이상 폐점해 연말에는 점포수 470개로 마무리했다.
설화수 매출이 60% 증가했고 온라인 매출이 40% 증가했다. 온라인은 매출 비중으로 치면 60%에 달했다.
아시아
Luxury
- 설화수 안티에이징 제품 경쟁력 강화: ‘자음생 앰플’(중국), ‘진설 명작 라인’(태국) 출시
- 디지털 행사 대응 강화로 중국 온라인 매출 고성장(90% 이상):
티몰‘설화수 슈퍼브랜드 데이’, 6.18/광군절 고성과
- 성장 국가/채널 접점 확대:
[설화수]‘Shopee’ 입점(아세안), ‘Nykaa’ 입점(인도),
[헤라]‘세포라 닷컴’ 진출(싱가포르)
Premium
- 혁신상품 카테고리 강화:
[라네즈]‘래드 온-C 크림’, ‘퍼펙트 리뉴’ 라인 리뉴얼,
[마몽드]‘에이지 컨트롤’ 라인 리뉴얼
- 디지털 성장기반 확대:
[라네즈]‘티몰’/‘라자다’ 슈퍼브랜드데이(중국/아세안),
[마몽드] 소셜커머스/라이브 커머스 확대
- 채널 포트폴리오 강화: 아이오페/마몽드 백화점 매장 효율화(중국), 라네즈/마몽드 멀티브랜드숍 입점 확대
Innisfree & Etude
- 이니스프리: 오프라인 채널 재정비(중국), 멀티브랜드숍 입점(홍콩), ‘블랙 티 앰풀’ 출시로 고기능성 제품 강화(중국)
- 에뛰드: 채널 효율화로 수익성 개선 기반 마련(중국/싱가포르), 콜라보 제품‘허쉬 컬렉션’ 출시로 브랜드 매력도 제고
북미
- 오프라인 수요 감소, 이니스프리 직영점 효율화 영향으로 전체 매출 하락하였으나, 주요 브랜드 e 커머스 매출 고성장
- 멀티브랜드숍, 온라인 채널 대응 강화하며 브랜드 매력도 제고:
[설화수] 미국 멀티브랜드숍(‘세포라’) 온/오프라인 진출,
[라네즈]‘립 슬리핑 마스크’ 세포라 전용 상품 출시
유럽
주요 오프라인 매장 휴점, 설화 수 백화점 매장 폐점 등으로 전체 매출 하락하였으나 온라인 및 멀티브랜드숍 중심으로 라네즈 브랜드 매출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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