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커머스 사업부
커머스는 2023년 3Q 매출액 기준 두 번째로 매출 비중이 큰 사업부다.
서치플랫폼 37.3%, 커머스 26.4%, 핀테크 14.0%, 콘텐츠 17.8%, 클라우드 4.5%
2023년 3Q 매출이 이미 2022년 1년 치 매출을 넘어섰다.
커머스 사업부에는
① 커머스 광고, ② 중개 및 판매, ③ 멤버십이 속한다.
?? 여기 또 광고가 있네?? 어제 본 서치플랫폼 사업부에 광고가 다 속하는 줄 알았는데 아니다!!!
분기보고서에서 설명을 보자.
- 커머스는 커머스 광고(쇼핑 관련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 중개 및 판매(수수료), 멤버십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쇼핑 관련된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는 커머스에 속하는구나!!!
- 커머스는 브랜드, SME를 포함한 다양한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하며,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KREAM(C2C 플랫폼) 등 신규 버티컬 커머스 서비스 강화,
- 여행(항공, 호텔, 투어) 및 네이버플레이스 내 예약 서비스 제공,
- 데이터 기반 풀필먼트 플랫폼 제공, CJ대한통운 및 신세계/이마트 제휴 등을 통해 이용자와 판매자의 다양한 니즈를 대응하며 커머스 생태계 강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 2001년 '네이버쇼핑' 서비스 출범을 기점으로 이커머스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에서 상품을 찾는 사용자들의 수요 급증에 맞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소호 쇼핑몰 등 제휴사의 상품 DB를 모아서 가격을 비교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해 왔으며,
- 2012년 '지식쇼핑(현 네이버쇼핑)' 모바일 웹 출시를 통해 이커머스의 모바일 전환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 그리고 2014년 '스토어팜(현 스마트스토어)' 출시를 시작으로 소상공인들이 손쉽게 상품을 올리고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구축 플랫폼 사업 또한 전개해 왔습니다.
- '스마트스토어'는 소상공인들의 이커머스 전환을 돕는 효과적인 툴로 성장하고 있고,
- '네이버쇼핑' 서비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상품 DB 관리와 검색 고도화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상품을 찾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새로운 이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과 서비스를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 2020년에 출시한 '브랜드스토어'는 브랜드사의 대표 D2C 판매채널로 자리매김하였고,
- '쇼핑라이브'는 국내 1위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 이후에도 장보기, 정기구독, 선물하기, 렌탈, 도착보장 솔루션을 출시하며 다각화되는 이용자와 판매자의 상거래 니즈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분기부터는 스니커즈 리셀에서 패션, 명품 등의 카테고리로 확장하는 C2C 커머스 서비스인 크림과 뷰티 브랜드 어뮤즈를 커머스로 재분류하기 시작했습니다.
- 또한, 엔데믹 이후부터는 해외여행과 오프라인 활동이 회복하며 네이버 여행 및 예약 서비스 거래액도 고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 이렇듯 커머스 서비스 라인업의 지속 확충과 더불어, 멤버십 확산 등을 통해, Post 코로나 시대에도 성장을 이어 나가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 2014년 출시한 '쇼핑윈도' 서비스로 백화점 상품부터 장보기(식료품, 생활필수품 등) 상품에 이르기까지 오프라인 상품군의 이커머스 전환을 선도하였고,
- '네이버페이(네이버파이낸셜의 결제 서비스)'와 결합을 통해 편리한 결제 경험을 플랫폼 이용자에게 제공해 왔으며,
- '비즈 어드바이저(판매 데이터 분석 도구)' 및 '톡톡(판매자와 소비자 간 메신저 서비스)' 및 '커머스솔루션(스토어 운영 기술 도구)'으로 입점 파트너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 또한 CJ 대한통운 및 풀필먼트 스타트업과 물류 협력으로 'NFA(온라인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와 '도착보장' 서비스를 제공해 최상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적 역량을 다져왔습니다.
- 또한 C2C 리셀 플랫폼 크림을 출시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새로운 커머스 시장을 선점하였습니다.
☞ C2C? Customer to Customer
일반 소비자 간에 직접 거래하는 전자상거래를 지칭
거래액 규모는 분기마다 늘어나고 있다. (단위: 조)
오늘은 이거 정리하다가 시간 다 감
내일 부분별로 더 보자.
지난 NAVER 글 ↓ ↓ ↓
2024.01.07 -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 NAVER - 서치플랫폼 사업부 2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ER - 커머스 사업부 3 (포시마크 알아보기) (0) | 2024.01.10 |
---|---|
NAVER - 커머스 사업부 2 (0) | 2024.01.09 |
NAVER - 서치플랫폼 사업부 2 (0) | 2024.01.07 |
NAVER - 서치플랫폼 사업부 1 (0) | 2024.01.06 |
NAVER - 사업 부문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영업이익 (0) | 2024.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