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커머스 사업부 

 

커머스는 2023년 3Q  매출액 기준 두 번째로 매출 비중이 큰 사업부다. 
서치플랫폼 37.3%,  커머스 26.4%,  핀테크 14.0%,  콘텐츠 17.8%,  클라우드 4.5%

 

 

2023년 3Q 매출이 이미 2022년 1년 치 매출을 넘어섰다.

 

 

 

 

커머스 사업부에는

① 커머스 광고, ② 중개 및 판매, ③ 멤버십이 속한다.

 

?? 여기 또 광고가 있네?? 어제 본 서치플랫폼 사업부에 광고가 다 속하는 줄 알았는데 아니다!!!

분기보고서에서 설명을 보자.


- 커머스는 커머스 광고(쇼핑 관련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 중개 및 판매(수수료), 멤버십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쇼핑 관련된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는 커머스에 속하는구나!!!

 

커머스는 브랜드, SME를 포함한 다양한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하며,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KREAM(C2C 플랫폼) 등 신규 버티컬 커머스 서비스 강화,

여행(항공, 호텔, 투어) 및 네이버플레이스 내 예약 서비스 제공,  

데이터 기반 풀필먼트 플랫폼 제공, CJ대한통운 및 신세계/이마트 제휴 등을 통해 이용자와 판매자의 다양한 니즈를 대응하며 커머스 생태계 강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2001년 '네이버쇼핑' 서비스 출범을 기점으로 이커머스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에서 상품을 찾는 사용자들의 수요 급증에 맞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소호 쇼핑몰 등 제휴사의 상품 DB를 모아서 가격을 비교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해 왔으며,

2012년 '지식쇼핑(현 네이버쇼핑)' 모바일 웹 출시를 통해 이커머스의 모바일 전환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그리고 2014년 '스토어팜(현 스마트스토어)' 출시를 시작으로 소상공인들이 손쉽게 상품을 올리고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구축 플랫폼 사업 또한 전개해 왔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소상공인들의 이커머스 전환을 돕는 효과적인 툴로 성장하고 있고,

'네이버쇼핑' 서비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상품 DB 관리와 검색 고도화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상품을 찾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이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과 서비스를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출시한 '브랜드스토어'는 브랜드사의 대표 D2C 판매채널로 자리매김하였고,

'쇼핑라이브'는 국내 1위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이후에도 장보기, 정기구독, 선물하기, 렌탈, 도착보장 솔루션을 출시하며 다각화되는 이용자와 판매자의 상거래 니즈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부터는 스니커즈 리셀에서 패션, 명품 등의 카테고리로 확장하는 C2C 커머스 서비스인 크림과 뷰티 브랜드 어뮤즈를 커머스로 재분류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엔데믹 이후부터는 해외여행과 오프라인 활동이 회복하며 네이버 여행 및 예약 서비스 거래액도 고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커머스 서비스 라인업의 지속 확충과 더불어, 멤버십 확산 등을 통해, Post 코로나 시대에도 성장을 이어 나가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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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출시한 '쇼핑윈도' 서비스로 백화점 상품부터 장보기(식료품, 생활필수품 등) 상품에 이르기까지 오프라인 상품군의 이커머스 전환을 선도하였고,

'네이버페이(네이버파이낸셜의 결제 서비스)'와 결합을 통해 편리한 결제 경험을 플랫폼 이용자에게 제공해 왔으며,

'비즈 어드바이저(판매 데이터 분석 도구)' 및 '톡톡(판매자와 소비자 간 메신저 서비스)' 및 '커머스솔루션(스토어 운영 기술 도구)'으로 입점 파트너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CJ 대한통운 및 풀필먼트 스타트업과 물류 협력으로 'NFA(온라인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와 '도착보장' 서비스를 제공해 최상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적 역량을 다져왔습니다.

 

또한 C2C 리셀 플랫폼 크림을 출시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새로운 커머스 시장을 선점하였습니다.

☞ C2C? Customer to Customer
일반 소비자 간에 직접 거래하는 전자상거래를 지칭

 

 

거래액 규모는 분기마다 늘어나고 있다. (단위: 조)

 

 

 

오늘은 이거 정리하다가 시간 다 감

내일 부분별로 더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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