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커머스 사업부
커머스 사업부에는
① 커머스 광고, ② 중개 및 판매, ③ 멤버십이 속한다.
IR 자료에 2021년부터 분기마다 부분 실적이 나와 그래프를 그려봤다.
① 커머스 광고
네이버 쇼핑이 잘 되면서 커머스 광고도 매출이 조금 늘고 있다.
② 중개 및 판매
여기 YoY 매출액 증가율이 좋다.
2020년에 출시한 브랜드사의 대표 D2C 판매채널인 브랜드스토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쇼핑 라이브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2022년 1Q부터 C2C(Customer to Customer) 커머스 서비스인 크림과 뷰티 브랜드 어뮤즈를 커머스로 분류한다.
그런데 2023년은 매출액 증가율이 YoY로 100%가 넘는다. 무슨 일 있나?
아! Poshmark 편입 때문이란다.
그리고 Poshmark 제외해도 중개 및 판매 매출이 YoY로 2023년 1Q YoY 39.7%, 2023년 2Q 33.4%, 2023년 3Q 15.2% 증가라고 한다. 중개 및 판매 매출에는 상품 매출에 해당하는 스마트스토어, 포시마크, 크림, 어뮤즈가 있고 서비스 매출에 해당하는 여행, 예약이 있는데 특히 여행 예약 쪽 매출이 증가하면서 포시마크 편입 효과를 제외해도 이 사업부 매출은 증가하고 있다.
Poshmark(포시마크)는 미국의 온라인 의류 중고거래 소비자 간 거래(C2C) 플랫폼이다.
2022년 사업보고서를 보자.
"Poshmark 인수 계약
- 계약의 목적 및 내용: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
(상세 내용은 당사가 2022년 10월 4일에 공시한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취득결정' 공시 본문 참조)
- 인수 기업가치: 미화 12억 달러(1조 6000억대)
- 예상효과: Poshmark의 차별화된 Discovery형 소셜 커머스플랫폼에 네이버의 고유 기술(라이브커머스, 스마트렌즈 등)을 결합하여 유저 몰입도가 높은 Micro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온라인 C2C 중고 패션 시장을 선도하는 플레이어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
- 거래종결일: 2023년 1월 5일
이전대가 1조 7495억 이중 영업권이 1조 3534억이다. ㄷㄷㄷ
인수 초에는 포시마크에서 발생하는 연간 1000억원대 적자를 문제 삼는 기사도 보이는데
2023년 1Q부터 바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한다.
분반기 보고서의 주석에는 종속회사의 실적이 안 나오네. 그건 아쉽다. 그래서 기사를 통해 흑자전환 보았다.
인수 이후 적극적으로 비용 효율화 정책을 추진해 당초 목표 흑자전환 시점은 2024년 보다 1년이나 앞당겨졌다.
아 그런데 기사를 좀 더 찾아보니 에비타(EBITDA) 흑자전환이라고 나오네.
이래서 기사를 여러 개 검색해 봐야 하나 보다.
근데 내일 더 하자. 너무 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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