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브릭 사업보고서를 읽는 중이다.

 

나노브릭의 사업은

 

1) 위조방지 보안사업: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광결정 기반의 색가변 소재를 기반으로 첨단 보안소재 및 위조방지 보안응용제품을 제조ㆍ판매

2) 핵산추출 바이오 사업: 나노 자성입자를 기반으로 핵산 추출시약 소재 및 응용키트를 제조ㆍ판매

3) 기능성 디스플레이: 외부 신호에 따라 색상 또는 투과도가 변화하는 나노 신소재 제품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 중

 

 

 

아직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더 읽어 보자.

 

(1) 보안시장 (Security Market): 브랜드보호 및 첨단 보안인쇄
당사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양산에 성공한 독보적 자기색가변 소재기술을 기반으로 위조방지 보안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습니다.

보안시장은 기업들의 정품보호 및 위조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브랜드보호(Brand Protection) B2B 시장'과

각국 정부의 유가증권 및 보안문서 등에 적용되는 '첨단 보안인쇄(High Security Printing) B2G 시장'으로 구별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상품 물동량의 증가에 비례하여 가품으로 인한 기업들의 피해가 증대되고 있어, 글로벌 선도 기업들의 위조품 방지를 위한 브랜드보호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보호를 위한 위조방지 기술 중 

① QR 코드, 디지털이미지 코드 등 IT 기반의 온라인 정품인증 솔루션 기술들은 복제방지에 한계가 있어 주로 마케팅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② 홀로그램으로 대표되는 가공기술 기반의 다양한 보안기술들은 다수의 유사 기술과 제품들로 인해 정품과 가품 구분에 한계가 있어, 

③ 복제 난이도를 극대화한 '첨단 보안소재'를 기반으로 제품에 부착 또는 인쇄하여 복제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면서도 쉽게 인증할 수 있는 보안 신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습니다.


첨단 보안인쇄 시장은 주로 정부가 발행하는 각종 보안문서, 신분증, 인증서, 관세필증, 여권, 상품권, 유가증권, 지폐 등의 위변조 방지를 위한 첨단 보안제품 시장입니다. 

 

기술적으로는 광학보안(DOVID), 보안기재(Substrate), 보안잉크(Ink), 타간트(Taggant), 워터마킹(Watermarking)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첨단 보안인쇄 시장은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고도의 보안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혁신적인 신기술로 '복제 난이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첨단 보안 신소재'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습니다. 첨단보안인쇄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아 한번 채택된 기술은 지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렇게 읽어보니 좀 막연하게 느껴져서 유튜브를 검색해 봤다.

특허청 채널에서 나노브릭 발견!!!

 

 

 

유튜브를 보면서 필기를 한다. 

 

- 나노란 그리스어로 '매우 작다'는 뜻. 10 -9 매우 작은 단위를 말한다. 머리카락 두께의 5만 분의 1.
이런 작은 구조를 통칭해서 나노 구조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반도체 공정에 의해 얼음 깎듯이 Top-down 프로세스로 만드는 것이 대부분인데 
실제로 자연에서는 Bottom-up 프로세스로 아주 작은 눈 결정 쌓듯이 작은 것에서부터 하나하나 쌓아 나노 구조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반도체 공정은 한 라인을 까는데 수 조원이 들고 복잡한 반면 자연의 나노 구조 형성 방법인 Bottom-up 프로세스는 굉장히 간단하고 쉽고 어떤 외부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카멜레온의 색이 변하는 원리가 Bottom-up 프로세스다. 카멜레온의 스킨 조직 안에는 나노 구조물이 있다. 외부에서 자극을 받으면 이 구조물이 반응을 하고 그래서 반사된 색이 보이면서 색이 변한다. 

나노브릭은 이런 자연의 구조색에서 영감을 얻어, 외부신호(전기장, 자기장)에 따라 나노 입자의 위치나 간격을 조절해 다양한 특성(색상, 투과도)이 발현되는 기능성 나노 신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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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작은 나노 구조를 만드는 기술을 가진 회사는 많다.

나노브릭의 차별점은 하나의 기술, 하나의 제품을 만드는 그런 기술이 아니라 다양한 나노 구조물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을 만든 것이다. 만든 90개 이상 특허 등록되어 있고, 상표권도 40여 개가 있다. 

자기장에 의해 색이 변하는 소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화에 성공했다. 

우리가 원해서 보안 시장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 글로벌 업체들이 기술 개발에 실패해 나노브릭에 요청을 하다.  

 

 

내일 더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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