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연초 2600억대 주가가 연말 6400억까지 올랐다. 

매출액 5600억 영업이익 981억 영업이익률 17%

 

주가가 많이 오른 거 같아 보이지만 실적을 보면 오히려 연말에도 저평가 같다.

멋지다.

 

 

 

2017년 브랜드별 실적을 보면 

 

 

1. 디스커버리가 44% 성장하면 매출 3000억 규모 브랜드로 컸다.

모델인 공유가 주인공인 도깨비 드라마 인기. 

디스커버리가 제작 지원에 참여하고 제품 협찬해서 공유와 김고은이 드라마에서 입고 나옴

(도깨비 2016년 12월 ~  2017년 1월 방영)

 

그리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주말집회 참가 때문에 방한 의류 수요가 좋았다고 한다.

(2016년 11월에 공론화되어 2017년 3월까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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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동안 잔잔하게 성장하던 MLB도 35%나 매출이 성장했다.

MLB는 면세점을 신규 유통채널로 확보. 이때부터 MLB가 면세점에서 모자가 인기가 좋았다고 한다. 

모자는 마진이 좋다. 대표적인 고마진 상품으로 ‘MLB’의 의류 마진이 10%대 초반이라면 모자 마진은 10%대 후반으로 추정한다. 

MLB 매출 내 면세점 비중은 20~25% 수준으로 추산되고 

면세점 채널에서는 고마진 제품인 모자의 판매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했다. 

 

이 시기에는 유명한 투자자분들이 F&F에 투자를 많이 했다. 

여러 곳에서 투자 사례를 들을 수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2016년부터 사드 문제가 있어서 중국인들이 MLB 소비 거부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는데 

투자자들은 면세점에 직접 가보고 중국인들이 줄 서서 구매하는 것을 보고 투자를 진행하였다는 내용이다.

 

어떤 오해가 생기면 그걸 그냥 그렇구나~하고 넘기면 안 되고 발로 뛰어 확인해 봐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중국인들은 왜 MLB 모자를 좋아할까? 중국인들이 어떤 것을 좋아할 것을 미리 예측할 수 있을까?

나는 그게 너무 궁금한데 오늘 유튜브에서 보니 이게 예측으로 알기는 어렵고 발로 뛰어다니는 수밖에 없는 거 같다.

수프라 매장 조용한 걸 보면 더 그런 생각이 든다. 

유튜브 내용이 너무 좋아서 여러 번 봤다.

https://youtu.be/Sk2Sh6VblYg?si=jJvb8MR1Km6geXrC&t=90

 

 

 

3. 레노마 부진했던 레노마 브랜드 철수

레노마 2016년 3Q까지 실적 반영

 

 

 

2017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FNF HONGKONG은 홍콩 몽콕에 MLB1호점(17년 12월 오픈)을 시작으로 성공적으로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여 제1기(2017년 사업연도)에 2.3억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런 내용이 나온다.

연말부터 해외 진출 시작되었구나. 

2017년에도 주가가 많이 상승했지만 2018년에도 계속 상승했다.

내일 더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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