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네이쳐홀딩스 8월 첫날 알아볼 때 시총이 1800억이라고 싸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시총은 1500억.

 

 

주식 시장에서 싸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확실한 성장이 보이지 않으면 충분히 싸다고 생각해도 그보다 더 싸질 수도 있다.

잘 나갈 때 영업이익이 2022년 900억대였는데 지금 시총이 1500억이라니 말이 되나 싶기도 하고 

지금 상반기 영업이익이 150억이고 신규 브랜드들 투자는 계속해야 하는데 성과가 안 나오면 시총 1500억이 합당한 거 같기도 하고.

 

과거에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성장성을 보고 투자할 기회가 있었다.

국내에서만 4000억까지 매출이 늘었고 키즈도 500억대까지 성장했다.

그러나 해외 진출이 좀 더딘 것이 문제인지 현재 시총은 내려가 있다.

 

다음 브랜드들이 생각보다 성장을 아직 못 보여주니 주가는 오르지 못한다.

 

올해, 내년 해외에서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성장을 볼 수 있을까?

명동 백화점이나 이런 데서 보면 다른 브랜드들(MLB, 와릿이즌, 스노우피크, 마리떼, 메르디 등)과 비교 시 

외국인 손님이 별로 없다.

마케팅을 하면 중국에서 확장할 수 있는지 그걸 내가 잘 모르겠다.

 

한편으로는 주가가 내려와 있으니 아무래도 부정적인 의견이 더 설득력 있어 보여 나도 잘 모르면서 덩달아 안 좋게 보는 거 같기도 하고.

 

국내 의류 상장사들은 내수 부진을 실적 정체 이유로 말하지만 비상장 브랜드들 조금만 공부해 보면 이런 환경에서도 성장하는 브랜드들이 많다.

 

NFL은 그만하기로 했고 브롬톤은 잘 모르겠다.

와릿이즌 해외 손님이 많은 것을 투자 포인트로 삼았고 소송 이후 더이상 엔젤로고는 안 쓰는 거 같으니 

마크곤잘레스 전개 상황을 보며 투자 기회를 노려보기로 한다.

 

마크곤잘레스는 브랜드파워가 확실히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성장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장 기대되는 브랜드다.

 

근데 신사옥 어찌되는지는 따로 알아봐야겠다. 왜냐면 회사가 현금이 별로 없다.

 

 

 

아무튼 일단 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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