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엠넷에 대해 아는 게 없으니 일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봤다.

 

특별한 내용은 없고 취급고 정보가 있는데

2019년 광고 취급액 2,300억 돌파

2022년 광고 취급액 2,988억 돌파

2023년 광고 취급액 2,672억 돌파


그리고 국내 유일 5대 매체 공식 파트너라고 한다. 
1 Google Premier Partner
2 Meta Business Partner (ADTech & Agency) 
3 Naver Official Partner
4 Kakao Premier Partner
5 크리테오

그런데 대부분 광고 관련 상장사들 위 매체 공식 파트너사던데....

 

 

홈페이지 내용은 부실한 편이라 그냥 사업보고서를 정독하기로 한다.

- 디지털 광고 회사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수행)

- 자체 기술력으로 솔루션을 개발하여 국내와 일본에 특허 등록 
- 2021년 상반기 종속기업인 eMnet Japan. co., ltd  투자지분을 처분. (이에 따라, eMnet Japan. co., ltd은 이엠넷의 종속기업에서 관계기업으로 전환)
- 현재 eMnet Japan. co., ltd의 지배기업인 소프트뱅크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여, 향후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발판을 마련
- 2021년 하반기부터 종속회사인 더브록스를 통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여 사업다각화를 추진

- 디지털 마케팅 및 브랜드 컨설팅 전문 기업 코마스인터렉티브를 인수하여 기존 퍼포먼스 광고뿐만 아니라 브랜딩 마케팅 분야까지 확장하여 디지털 통합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도모 

 

 

- 디지털 마케팅은 노출 형태 및 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몇 가지 방식으로 광고 상품을 구분
① SA 광고 (Search Ad) - 검색 광고 
② DA 광고 (Display Ad) - 디스플레이 광고 
③ 모바일 광고
④ 비디오 광고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영상 친화적인 플랫폼들 중심으로 여전히 강세이며, 특히 최근에는 짧은 영상의 숏폼이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성장

⑤ 바이럴 마케팅
⑥ 해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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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상반기 광고상품 매출현황이 나오는데 매체별로 매출을 구분해 준다.

네이버향 매출이 가장 많다. 68%

그 다음은 카카오 8%, 구글 5% 그 외 페북 크리테오 등이 10%

그리고 바이럴 4%

임대수익도 있네. 

 

 

 

 

연도별로 보면

 

 

 

 

이 매체로부터 광고주가 집행한 광고비용의 일정비율을 수수료로 지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른 미디어렙사나 광고대행사들 자료를 보면 이 비율이 고정은 아니고 광고마다 차이가 큰지 실제로 취급고와 매출을 비교해 보면 이보다 수수료율이 낮은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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