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LF 별도 손익계산서를 정리해 보았다.
연결은 내부거래가 제거되고 난 숫자이지만 그냥 단순하게 별도와 연결의 매출액을 비교해 본다.
2019, 2020년 넘어오면서 LF 본사 매출 비중이 많이 줄었다.
새로운 사업들이 들어온 건가? 기사에 푸드 쪽 많이 한다더니 그런 건가?
영업이익도 이런 식으로 보면 영업이익은 더 큰 변화가 있었다.
2019년까지만 해도 LF 본사가 잘 벌었고 다른 자회사들은 적자였나 본데
2020년부터 영업이익 비중이 줄었다.
절대적인 숫자가 감소한 부분도 있지만 뭔가 다른 사업부에서 영업이익이 잘 나오나 보다.
다시 LF 별도로 돌아와서 비용 관련해 정리해 볼까?
이렇게 보면 의외로 상품매출총이익률과 제품매출총이익률의 차이가 아주 크지는 않구나.
비용에서 눈에 띄는 건 임차료와 판매수수료
임차료가 왜 이렇게 많이 나가지? 'LF 임차료'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 팝업스토어 등을 통한 마케팅과 영업 활동으로 인해 임차료가 자연스럽게 많아진 상황이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팝업스토어만으로 연간 2000억을 쓰는 것은 아닐 것이고 뭘까? 기본 직영 판매점 임차료인 듯. 온라인 매출 비중이 올라간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임차료 절대 금액을 보면 줄지는 않는 듯
판매수수료 / 매출액 비중
이것도 기사로는 온라인 비중이 늘어가면서 판매수수료가 줄어든다고 했는데 매출액 대비 비중으로 보면 그렇지도 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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