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기업 공부' 카테고리에서는 매달 하나의 기업을 정해서 20분씩 타이머를 맞춰 그 기업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 적는다. 헬스장 다녀와서 밤 시간을 휴대폰 하며 그냥 버리는 시간이 아까워서 시작했는데 그래도 꾸준히 하니까 도움이 된다. 이렇게 보는 기업들은 대부분 알짜 시간을 내서 공부하기는 아까운데 숫자로 스크리닝에 걸리거나 작은 투자 아이디어가 떠오른 기업이다.
지금까지
2022년 12월 보령
2023년 1월 KG이니시스
2023년 2월 녹십자홀딩스
2023년 3월 한독
2023년 4월 위메이드플레이
2023년 5월 현대리바트
2023년 6월 종근당홀딩스
2023년 7월 LF
이렇게 알아봤는데 본 투자로 이어진 기업은 없다.
8월 매일 조금씩 알아볼 기업은 산돌이다.
산돌은 2022년 10월에 IPO 했다. 이후 주가는 계속 내렸다.
공모가는 희망밴드 최상단인 18800원(시총 1457억)이었고 상장 당일 24650원(시총 1910억)까지 올라갔다.
현재 시총은 738억
신규상장기업은 안 보려고 하는데 공모가 절반까지 내려왔고 산돌은 공부하면 뭔가 많이 배울 거 같아서 시도!!
그런데 공모자금으로는 무엇을 할까?
아 아직도 자금을 거의 안 썼네. 공모자금 246억 중 66억만 쓴 상태. 나머지 돈은 예금되어 있다.
산돌은 클라우드형 폰트 플랫폼 사업과 폰트 제작 사업을 한다.
매출이 어디서 가장 많이 나오는지 보려고 하는데 통신판매가 뭐지?
그리고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순서가 2020년 → 2021년 → 2022년 순이다.
대부분 사업보고서는 최근 자료가 처음에 위치한다. 그래서 나는 처음 볼 때 약간 이상하다고 느껴졌다.
그래도 이제 적응을 했는지 갑자기 산돌처럼 공시한 자료를 보니 어색하다.
이게 더 보기 편한 거 같은데 왜 기존 보고서들은 반대로 적혀있는 걸까?
신규 상장한 기업이라 이렇게 적는 시도를 하는 건가, 아니면 폰트 이런 가독성을 중요시 여기는 회사다 보니 공시도 이렇게 하는 건가? 이렇게 작은 거에도 8월 산돌 공부 기대된다.
검색해 보니 여기 통신판매가 클라우드형 폰트 플랫폼 사업인 듯하다.
갑자기 이렇게 보니 매출을 통신판매라고 적은 게 이상해 보인다. 왜 이렇게 애매하게 표현을 했을까?
위에 가독성 좋게 순서 정렬했다고 기대한 거 약간.... 취소다 ㅋㅋ
이렇게 표현한 뭔가 다른 이유가 있을까?
아무튼 넘어가고
클라우드형 폰트 플랫폼 사업은 산돌이 가지고 있는 폰트랑 다른 회사 폰트랑 묶어서 월간 또는 연간 정액제 방식으로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구름다리라는 앱을 깔면 이용할 수 있나 보다. 처음은 묶어서 정액제 형식만 했으나 이후 낱개 판매도 된단다. 그리고 인공지능 검색 기술을 이용해 폰트 검색도 된단다.
그리고 폰트 뿐 아니라 창작자들을 위해서 이미지, 음원 등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래서 2023년 3월 자회사 산돌메타랩을 통하여 AI기반 이미지 생성, 편집 기술을 인수,
2023년 4월에는 디지털 스톡 콘텐츠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비트리를 인수하였다.
생활 속의 주식 2022년 적은 글에 보면 이런 투자 아이디어로 포바이포에 관심을 둔 적이 있다.
지난 글 ↓↓↓
2023.02.19 - [나의 투자 사례] - 생활 속의 주식 찾기 - 2022년 헛발질 모음!!!(KG이니시스, 고려제약, 에코마케팅, 아이패밀리에스씨, 포바이포)
산돌도 하네!
오 좋아 8월에 열심히 알아가보자!!
'한 달에 한 기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돌 - 클라우드형 폰트 사업 알아보기 2 (0) | 2023.08.03 |
---|---|
산돌 - 클라우드형 폰트 사업 알아보기 1 (0) | 2023.08.02 |
LF - 7월 한 달 동안 알아보기 결과: 내가 투자하기에는 복잡한 기업, 패스!! (0) | 2023.07.31 |
LF - LF몰 기사 검색하기 (0) | 2023.07.30 |
LF - 2017년 주가 왜 반등했을까? (0) | 2023.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