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연초 6100억대 주가가 연말 1조 7000억 까지 올랐다. 5월 ~7월 주가가 조금 주춤하기는 했으나 꾸준히 상승했다.

매출 9000억대 영업이익 1500억대
매출 36%, 영업이익은 64% 성장했고 영업이익률은 16% 

 

 

 

2019년부터는 사업보고서에 브랜드별 매출이 안 나온다.

메리츠증권 하누리 연구원님 리포트를 참고해 보면 MLB는 4400억대, 디스커버리는 3200억대 매출을 올리며 

각각 70% 9% 성장했다.

2019년 주가 상승은 MLB 때문이다.

 

 

 

2019년 사업보고서에 나온 내용을 보자.

- 2019년 12월 31일 현재, 홍콩 6호점, 마카오 2호점, 대만 3호점까지 오픈 완료

2019년부터는 MLB의 글로벌 비즈니스가 중국까지 확장되어 중국 내 대형 온라인 유통채널 및 오프라인 스토어를 중심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인 FNF HONGKONG은 홍콩 및 마카오, 대만에 진출하여 단기간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2019년 사업연도에 304억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 종속회사인 에프앤에프 상하이는 당사가 MLB 중국 비즈니스 전개를 위해 100% 출자한 중국 현지법인으로 19년 6월 T몰을 시작으로 중국의 온오프라인으로 확장 중에 있습니다. 2019년 사업연도의 경영실적은 119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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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블로그글에 잘못 적은 것이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2016년부터 사드 문제가 있어서 중국인들이 MLB 소비 거부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는데

투자자들은 면세점에 직접 가보고 중국인들이 줄 서서 구매하는 것을 보고 투자를 진행하였다는 내용이다."

유명한 투자자님 사례 오늘 다시 들어보니 이게 2016년이 아니라 2019년 사례였다.

미중 무역 전쟁으로 중국인들이 MLB 소비 거부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는데 투자자들은 면세점에 직접 가보고 중국인들이 줄 서서 구매하는 것을 보고 투자를 진행하였다고 한다. 사드 이후로 면세점에 사람이 많지 않았는데도 MLB에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 MLB는 2019년 12월 MLB 브랜드로 중국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했고 2020년에는 중국에 테스트 매장 10곳을 열기로 했는데 벌써 실적이 이렇게 잘 나오니 중국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확장하면 매출 성장이 커질 것이라는 것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겠다.

2019년 연말 기준 영업이익 1500억대이고 시총 1.7조 

그리고 2020년 코로나 문제가 생기면서 주가가 내렸다. 좋은 기업은 그렇게 외부 요인으로 주가가 내릴 때 매수해야 하는 거구나. 내일은 2020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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