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 2022년 2Q 반기보고서를 보다 보니 무형자산에 영업권이 281억 있다.

 

뭔지 괜히 궁금

 

 

 

2021년 사업보고서를 찾아보니 내용이 안 나온다.

 

2020년 사업보고서를 보니 있다.

 

 

그런데 왜 이름이 웹젠이지?

보통은 피인수된 회사 이름이 나와야 하는데 왜 본 회사명이 여기 나오지?

 

 

그래서 찾다 보니 2012년 사업보고서까지 거슬러 갔다.

사실 그전부터 봐야 하는데 10년 전꺼부터만 보기로 한다. 

2011년 이전에도 영업권이 7억 있었다. 그런데 금액이 적으니 뭔지 찾아 보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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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사업보고서 내용을 보면

 

2011년 종속기업의 취득했다. 

2011년 2월 연결실체는 온라인게임 서비스 제공업체인 웹젠이미르게임즈

발행주식의 100%를 매입하여 웹젠이미르게임즈에 대한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일단 이때 2011년에 영업권을 393억 인식했다.

 

 

그리고 사업보고서는 잘 안 나와 감사보고서를 찾아보니

 

영업권이 배분된 웹젠이미르게임즈 현금창출단위와 합병 전 웹젠 현금창출단위에 대한 회수가능액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 웹젠이미르게임즈 현금창출단위의 장부가액이 회수가능액을 초과하였다.

연결실체는 이와 관련하여 26억 무형자산손상차손으로 인식하였다. 

 

그래서 2012년 무형자산 영업권은

기존 7억 + 2011년 웹젠이미르게임즈393억 - 웹젠이미르게임즈 손상차손 26억 = 37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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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해 2013년 사업보고서 내용을 보면 

 

종속기업 또 취득

 

2013년 2월 당사는 온라인게임 서비스 제공업체인 주식회사 Gala-Net, Inc.의 총 발행주식의 100%를 매입하여

Gala-Net, Inc.에 대한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2013년 중 Gala-Net, Inc.는 Webzen West, Inc.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여기는 영업권 37억. 규모가 더 작은 회사였나 보네

 

 

그래서 2013년 무형자산 영업권은

영업권 375억 + Webzen West, Inc.(구, Gala-Net, Inc.) 37억 = 영업권 412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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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사업보고서부터는  무형자산 주석 항목에 영업권 숫자가 나오기 시작한다. 

 

 

웹젠이미르게임즈 손상차손이 일어났다. 

현금창출단위 및 합병 전 웹젠 현금창출단위에 대한 회수가능액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 웹젠이미르게임즈의 장부가액이 회수가능액을 초과하였다.

 

그래서 2014년 무형자산 영업권은

영업권 412억 - 웹젠이미르게임즈 손상차손 31억 = 38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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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사업보고서

 

종속기업의 취득으로 웹젠온네트 영업권이 3억 인식되었다.

그리고 또 웹젠이미르게임즈에서 61억 손상차손 발생

 

그래서 2015년 무형자산 영업권은

380억 - 웹젠이미르게임즈에서 손상차손 61억 + 웹젠온네트 영업권이 3억 = 322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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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사업보고서부터는 이렇게 나온다. 

 

 

Webzen West, Inc. 2013년 영업권 37억 취득한 거 내용 이해 OK

웹젠온네트은 2015년 영업권 3억 취득한 거 내용 이해 OK 

 

웹젠이미르게임즈 이름은 왜 없지?

이때 부터 영업권 항목에 '웹젠' 이름이 나오기 시작했구나!!

 

아 주석 내용을 보니 지배회사는 2014년 7월 합병기준일로 하여 종속회사인 웹젠이미르게임즈를 흡수합병하였다고 나온다.

 

이제 이해 OK

웹젠 사업보고서, 분반기 보고서에 영업권 항목에 지금 '웹젠'이라고 나온 것은

2011년 기존에 있던 영업권 7억 + 웹젠이미르게임즈 275억에 대한 총 282억 영업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웹젠이미르게임즈 관련 영업권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2011년에 영업권을 393억 인식 - 2012년 손상차손 26억 - 2014년 손상차손 31억 - 2015년 손상차손 61억 = 27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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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점은 해결하긴 했는데 보는 김에 영업권 다음 연도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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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사업보고서

영업권 항목이 늘었네. 레드피크 3억이랑 GameFlow 1억.

 

 

레드피크 웹젠이 지분 추가취득하여 자회사(70%)로 편입  

연결회사는 2016년 2월 게임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인 레드피크의 지분 10%를 500백만 원에 취득하였으며 2017년 8월 60%의 지분을 100백만 원에 추가로 취득하고 지배력을 획득하였다.

영업권 3억 인식

 

연결회사는 2017년 4월 일본 내에서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제공 중인 GameFlow Inc.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다.  

영업권 1억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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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사업보고서

 

 

Webzen West 랑 웹젠에이픽게임즈 다 손상차손 잡혔다.

 

그래서 전기에서 넘어온 영업권 326억에서 - Webzen West 손상차손 37억 - 웹젠에이픽게임즈 1억 = 총 286억

 

여기서 갑자기 웹젠에이픽게임즈, Webzen Japan Inc는 무엇인가 하면

레드피크의 사명이 2018년 웹젠에이픽게임즈로 변경되었고

GameFlow는 2018년 Webzen Japan Inc.와 합병되어 없어졌다.

그래서 이름이 2017년과 다르게 이렇게 나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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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사업보고서

 

웹젠온네트 영업권 3억 손상차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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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사업보고서

 

Webzen Japan Inc. 영업권 1억 손상차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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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2021년 사업보고서까지 왔다.

이제 웹젠 영업권만 남아서 그런지 이번 사업보고서에는 이 표는 안 나온다.

 

2022년 2Q 반기보고서

아직 손상차손은 없고 그대로 웹젠 영업권 282억 상태다.

 

 

다시 한 번 정리 

2022년 2Q 반기보고서에 나오는 영업권은? 

2011년 기존에 있던 영업권 7억 + 웹젠이미르게임즈 275억에 대한 총 282억 영업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공부를 하려면 왜 이렇게 손상차손이 일어났는가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 

웹젠이미르게임즈 웹젠온네트 Webzen Japan 등 어떤 회사였는지 어떤 점에서 손상차손이 일어날 만큼 문제였는지 등을 알아봐야겠지만 

 

오늘은 그냥 재무제표 숫자만 따라가 보면서 영업권 항목에 왜 본사명인 '웹젠'이 나오는지 이유만 무 한 번 확인해 보았다.

 

그냥 해 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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