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활용품 사업부를 간단히 알아보자.
사업보고서를 보니 생활용품 사업부를 HDB라고 말한다. Home Daily Beauty 약자인 듯.
HDB는 1. Daily Beauty(DB) 2. Home Care로 나눈다.
1. Daily Beauty(DB)
샴푸, 바디워시, 치약처럼 개인의 미용과 위생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Beauty 용품
1) 샴푸 - 엘라스틴, 리엔
2) 치약 - 페리오, 죽염
3) 바디로션 - 벨먼, 피지오겔
2. Home Care
집안 청소와 의류 세탁에 사용되는 생활용품
생활용품에 들어가는 원료를 판매하는 사업도 하고 있는데, 이는 Home Care에 포함
1) 세탁세제 - 테크, 샤프란
2) 주방세제 - 자연퐁, 홈스타
3) 생산원료 - 계면활성제, 지방산
치약, 샴푸, 세제, 섬유유연제 등은 청주 공장에서
피부용품, 세탁용품계면활성제 등은 울산과 온산 공장에서
그리고 세트, 랩은 나주 공장에서 생산했는데 나주공장은 2022년 폐업했다.
가동률은 청주 72% 울산 54% 온산 71% 정도
생활용품은 일상 생활에서 쓰는 거라 수요는 안정적인데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8대 주요 카테고리 (샴푸/린스, 바디워시/비누, 치약/칫솔, 세탁세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주방세제, 주거위생제)에서 LG생활건강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기준 39.2%다.
근데 2022년에 많이 올랐네 특별한 이유가 있나?
나도 LG생활건강 제품이라고 하면 신제품 나왔을 때도 잘 사 보는데 확실히 믿음이 간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LG생활건강 제품을 꼭 고집하지는 않는다. 애경 이런데 제품도 좋음....
그리고 해외제품도 많이 쓰고.... 그러고 보면 나도 위에 8대 품목들 다 해외 제품 쓰고 있다.
이 사업부는 뭔가 내수에서는 크게 성장하기가 어려운 사업부 같기도 하고. 지금 점유율도 39%나 하고 있다는 게 놀랍다.
수출은 많이 하나? 내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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