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 알아보기

 

1조 5000억 부근에서 정체 중이던 매출이 2020년부터 오른다.

그리고 내수는 늘 비슷한데 해외가 많이 늘었다.

2019년 4000억대에서 2020년 6000억대 2021년 9000억대 2022년은 1조가 넘는다. 올해도 1조 넘겠다.

 

 

 

2020년부터 어떤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그전에 이건 매출이고 생활용품 사업부 영업이익은 어떻게 되었는지도 먼저 알아보자. 

 

 

 

영업이익을 보면 2020년 매출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도 과거 2015년 2016년처럼 11%대를 회복했다.

그런데 2021년 이후 다시 수익성이 8%대로 떨어지네

그래서 2015년 2016년 과거보다 매출액은 많이 늘었지만 영업이익 규모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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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부터 어떤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 2020년 1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4793억(YoY +19%) 영업이익 653억(YoY +50%)

코로나로 다들 힘든 시기였을 거 같은데 어떻게 이렇게 매출이 올랐지?
새니타이저 겔, 핸드워시, 물티슈, 한장 행주 등 다양한 항균 위생용품 실적이 올랐다.
닥터그루트, 벨먼, 히말라야 핑크솔트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도 꾸준히 성장했다.

 

 

◎ 2020년 2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9415억(YoY +26%) 영업이익 1285억(YoY +79%) 2분기 실적은 상반기로 1분기와 합친 값이다. 

2분기에는 실적이 엄청 많이 증가했네. 역시 코로나 때문에 항균 티슈와 같은 위생용품 매출이 좋았다.
판매 채널도 디지털 채널 강화 전략을 통해 1분기(+37%)에 이어 2분기(+59%)에도 성장세를 가속화하며 좋은 성과

코로나로 다들 힘든 시기였을 거 같은데 어떻게 이렇게 매출이 올랐지?
새니타이저 겔, 핸드워시, 물티슈, 한장 행주 등 다양한 항균 위생용품 실적이 올랐다.
닥터그루트, 벨먼, 히말라야 핑크솔트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도 꾸준히 성장했다.

리엔이 전년동기대비 40% 성장했는데 탈모 샴푸 닥터그루트 같은 프리미엄 라인들 실적이 좋았다.

중국에서는 헤어케어와 오랄케어가 6.18 쇼핑축제에서 성과가 좋았다.

 

이 당시 리포트를 보니 메리츠증권의 하누리 연구원님 리포트 제목이 <참으로 ‘건강’하다>이다.

생활사업부 실적을 '프리미엄 선호 확산(P↑), 위생 용품 판매 증가(Q↑), 온라인 고성장(C↓)' 이렇게 표현해 주셨다. 깔끔!!

 

 

◎ 2020년 3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5088억(YoY +26%) 영업이익 668억(YoY +47%)  이건 3분기 실적만!

브랜드별로 보면 특히 리엔이 전년동기대비 1분기 +28% 2분기 +40% 3분기 +75%로 성장세가 강했다.
탈모 샴푸인 닥터그루트는 기존 경쟁 브랜드 대비 가격이 4배 이상 높았는데도 출시 3년 만에 1000만 개를 판매했다. 

와 디자인 되게 예쁘다. 

 


 

그리고 3분기부터 New Avon과 피지오겔 실적이 반영되기 시작했다. 

 

뉴에이본(New Avon)은 미국 화장품기업으로 LG생활건강이 2019년 1450억에 인수했다. 
LG생활건강이 인수하는 뉴에이본은  IT, 구매, 물류, 영업, 그리고 일반 관리 분야에도 탄탄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 캐나다, 푸에르토리코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2018년 매출은 약 7000억 원이다.

 

피지오겔은 유럽 더마화장품 대표 브랜드이다. LG생활건강은 2020년 2월  글로벌 제약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으로부터  아시아와 북미 사업권을 1923억에 인수했다. 
 

 

◎ 2020년 4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4230억(YoY +23%) 영업이익 100억(YoY +7%)   

신규 브랜드인 ‘피지오겔‘은 핸드크림, 미스트, 토너, 립밤 등 신제품을 출시하고, 중국, 일본, 미국 등으로 시장 확대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나는 2020년 매출이 많이 늘었길래 피지오겔이 큰 역할을 한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닌 거 같다.

3분기에 조금 반영되고 4분기에는 본격 반영되었다고 하는데 리포트를 보면 매출 규모가 250억 정도였다.

그리고 피지오겔의 수익성은 럭셔리 화장품에 준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도 ‘히말라야 핑크솔트‘, ‘윤고’, ‘닥터그루트‘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매출 성장을 견인했고, 온라인 매출 비중도 올라가고 있다.

 

 

와 2020년은 생활용품 사업부가 코로나 시기에 활약을 했네!

 

2021년부터 영업이익률은 왜 감소했을까? 그건 내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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